광고천재 이제석 - 세계를 놀래킨 간판쟁이의 필살 아이디어
이제석 지음 / 학고재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고나면 뭐랄까, 배포가 커진다. 

하루가 멀다하고 다종다양한 사건,사고에 눈코 뜰새없는 학교 생활. 오늘도 한 건 터졌다. 수업시간에 시작된 가운데 손가락질 놀림이 발단이 되어 두 녀석이 급기야 싸우기에 이르렀다. 그것도 일방적으로 주먹질이 오갔다. 일명 가해자 녀석을 수업 도중에 불러 교무실서 호되고 독하게 나무랐다. 곧바로 엄마에게 전화를 걸어 그간에 참아왔던 여러 이야기도 왕창 쏟아붇으니 녀석은 녀석대로 억울함을 토해내지만 한 치도 물러설 수 없는 법. 아, 그런데 그 넓은 교무실이 순간 조용해진다. 다들 숨죽이고 내가 하는 꼴을 관람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거기까지 신경써가며 녀석을 나무랄 상황도 아니었다. 얼마 전에도 이 비슷한 사건으로 한 녀석이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고 가해자와 피해자 부모 사이에서 나는 한동안 시달림을 당했었다.  

녀석을 대충(?) 혼내고 교실에 돌려보내고난 후, 등 뒤에서 들려오는 교감의 볼멘소리. 교감이 교무실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큰소리를 내고 험한 말로 지도했다며 투덜대는 소리였다. 평소에 목소리 큰 교감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목청껏 하면서 다른 사람이 소리 높여 하는 말은 참기가 힘든 모양이었다. 난 절대로 기질상 목청 돋우어 싸움질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나마 교감과는 나이 차이가 얼마나지 않으며 교무실의 평교사 중 내 나이가 제일 많기에 그 정도로나마 싫은 소리를 듣게 되었지만, 그리고 나중에 서로 기분을 풀기도 했지만, 그 기분을 푸는 와중에도 나는 이렇게 말했다. " 다음에도 이런 상활이라면 오늘과 똑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선 제 눈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랬더니 교감 웃으면서 왈, "다음엔 내가 교무실을 나갈게" 이렇게해서 서로 불편하지 않게 종료가 되었다. 집에 돌아와서는 냉장고에서 굴러다니는 먹다만 막걸리를 마시며 조금전 읽은 <광고천재 이제석>에 대해서 한마디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석의 성공은 부럽지 않다. 그의 뛰어난 아이디어에 감탄하고. 상업성에 휘둘리거나 매몰되지 않는 그의 진정성이 그저 존경스러울 뿐이다. 그리고 이제석의 천재적인 감각을 한번쯤 흉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 현장에서 말이다. 예를 들면, 휴지버리지 않기, 인사 잘하기, 고운말 쓰기, 남 배려하기, 점심 급식시간에 욕심내서 먹지 않기...등을 효과적이고 압축적으로 나타낼 천재적인 그림 한 컷 없을까를 말이다. 

글쎄, 이 책과 내 배포가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는 지는 모르겠다. 허나 이 책을 읽고는 나도 모르게 용기가 생겼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거다. 세상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내가 몸담은 학교부터라도...
 

책 말미에 있는 글을 옮겨본다. 

p208...이제석 광고연구소는 거창하게 대한민국 4대 악질 사회문제를 개선하겠다고 선언했다. 우리나라 사람들 뼛골 빼먹는 가장 악질적인 것을 개혁하자는 취지다. 4대 악질은 집값, 차값, 대학 등록금, 결혼 비용이다. 나는 일차적으로 4대 악질이 왜 생겼는지 따져봤다. 그게 문제 해결의 시작이니까. 내가 보기엔 대학 안 가면 루저 되고, 큰 차 안 타면 기 죽고, 결혼식 뻑적지근하게 하지 않으면 불행하고, 고층 아파트에서 안 살면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한 이 문제는 풀리지 않는다. 이런 인식을 개는 작없이 내 첫 임무가 될 것이다....나는 그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할 수는 있다고 본다. 

이런 멋진 생각을 하고 실천하고 있는 이제석은 진정한 천재이리라. 동참하는 마음을 보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