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디자인 여행 안그라픽스 디자인 여행 1
박우혁 지음 / 안그라픽스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 밑줄 친 단 하나의 문장.

p. 251  하루에 여덟 시간 동안이나 선 채로 작은 글자의 조각들을 바라보던 기억은 언제까지나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스위스 바젤로 유학을 다녀온 사람의 유학기라고 해야 하나 스위스 여행기라고 해야 하나.

 

내가 96년초에 가 본 스위스 바젤은 말 그대로 한 집 건너 박물관 아니면 미술관이었다. 그 당시 취리히와 인터라켄 그리고 바젤을 갔었는데 왜 바젤에 갔었나 하는 이유는 떠오르지 않는다. 별 정보없이 갔던 곳인데 뜻밖에 미술관, 박물관 등이 널려 있어서 무척 놀라웠던 기억과 그 후로 이 도시가 내내 여운으로 남아 있어서 다시 한 번 간다면, 아니 이 도시를 보러 꼭 다시 가야지, 하는 곳이 바로 바젤이라는 곳이다. 그런데 세상은 늘 나 보다 앞서가는 사람들이 많은 법. 바젤에서 디자인을 공부한 사람이 있고 책도 썼다기에 얼마나 궁금했던지. 누구는 생각만 있고 그리워만 하는 데 누구는 온 몸을 담근다. 부럽다.

디자이너가 쓴 책이라 눈이 호사를 한다. 항공권과 각종 티켓 사진은 초보 여행자의 그것처럼 신선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그곳의 디자인을 얘기하기 위해서라면 그렇게 볼 수도 있겠다. 그러나 글이 좋으면 사진이 시원찮아도 책이 맛깔스럽고 멋진데, 사진이나 그림이 좋고 글이 시원찮으면 느낌이 반감된다. 문자 중독증 때문이겠지 싶다, 아마도.

몇 시간만에 쉽게 읽히는 책. 중간에 볼 일 보러 잠깐 책을 편 상태로 엎어놨더니 마치 부록편처럼  뒷부분의 몇 십 페이지가 우수수 떨어져나온다. 잘 차려입은 멋장이의 속옷이 밖으로 비어져 나온 것처럼 흉물스럽다.

타이포그라피의 세계. '글자를 이용한 모든 종류의 디자인 행위'가 타이포그라피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내가 잘 알지 못하는 세계를 보는 것은 그래도 재미있고 새롭다. 그런데 딱 그것뿐이다, 이 책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