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가지마, 절대로 내친구 작은거인 15
이오인 콜퍼 지음, 토니 로스 그림, 이윤선 옮김 / 국민서관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택배로 책이 올 때마다 새 책에 대한 호기심이나 반가움보다는 부담감 때문에 상자 열기를 머뭇거리는 초등4학년 딸아이를 두었다. 처음에는 안그랬는 데, 아마 부모 욕심이 자식의 의욕을 앞서고 있는 것 같아 좀 마음을 비워야 할 것 같다.

그러던차에 이 책은 딸아이의 시선을 단번에 끌어당겼다. 순간 눈빛에 별빛 같은 반짝임도 스친다. 그러나 아이는 그 즉시 책을 손에 들지않는다. 손에 들고 있던 만화책을 다 읽고나서야, 그리고 집을 나서기 직전 엄마의 성화의 못이겨 겨우 책을 가방에 넣는다. 내가 그간 독서를 강요했었나?

내가 읽은 느낌, 아이의 생각을 서로 나누어보았다. 왜냐면 나는 솔직히 이 책을 읽고 좀 난감했다. 평소 내가 읽는 책과는 거리가 참 멀기 때문인데 그래도 동화책을 읽으려고 하는 의도는 어린 딸아이를 두어서이다.

우선 아이의 말 - 제목이 마음에 든다. 그러나 내용은 기대보다 부족하다. 너무 짧아서 금방 다 읽었다. 아쉬운 부분은 감자총 선생님의 활약상이 별로 없다는 것. 도서관에서 말썽 피우는 아이들을 호되게 그리고 무섭게 해치울 줄 알았는데 별 게 아니라는 것, 그 부분이 덜 자극적이어서 좀 시시하단다.

그러면 이 책이 말하고 싶은 것을 한 마디로 하면 무엇일까? 라고 물어보았더니 돈 100원을 달란다. 100원을 주고 얻은 말이 이렇다.

"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으라고 말하고 있어. "   이어지는 말 "그래도 도서관 가기는 싫어. 재미없어"

이 책은 딱 이 정도인 것 같다. 한마디로 약발이 좀 약하다. 모처럼 책 제목에 눈을 빛내는 아이에게 좀 내용이 풍부해서 그 호기심을 꽉 채워주고 도서관을 향하게 해 줄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텐데 하는 생각이든다. 그래 이건 좀 무리겠지? 동화책 한 권에 아이들 생각이 쉽게 바뀌어지나?

학교에 가지고 갔더니 친구들이 보여달래서 두고 왔다고 한다.  그래 그 정도면 되었지 뭐. 그래도 아이들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으니.

마지막으로 하나 더 물어보았다. 별이 다섯 개 있는 데 너는 이 책에 대해서 별을 몇 개 줄래?

"음, 네 개. 2% 부족하거든."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서관싫어 2023-08-31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래도 도서관은 여전히 싫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