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여행 안내서도 있듯이 
깨어있어야 하는 밤을 여행하기 위한 안내서도 있는 법이다. 
여기 놀라운 여행 안내서가 있다. 밤의 여행서. 

제임스 조이스의 [피네간의 경야] 해설서라는데.... 이게 해설해준다고 읽을 수 있는 책인가? ㅎㅎ

김종건 교수는 조이스 최후의 걸작인 [피네간의 경야]가 "꿈같은 밤 시간의 기록" (피네간의 경야 이야기, 2015)이라고 정리해준다. "모든 인류문화의 우주적 및 희비극적 종합을 묘사하려고 시도한", 그야말로 '만사(萬事)에 관한 책"이다.

만기친람이 얼마나 해로운데..  만사에 관한 책을 읽을 수 있나?

 

일찌기 고 움베르토 에코께서는 [피네간의 경야]를 사전dictionary과 동급으로 놓으셨으니 "불면증에 시달리는 이상적인 독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상적인 책" ([젊은 소설가의 고백] 57)이라고 했다.

 

제임스 조이스의 전기작가 리처드 앨먼이 그랬나, 조이스의 작품 세계를 "난해하지만 궁극적으로 가치있는 난해함"이라고 정리해줬다.

무려 1천여페이지 넘는 이 사전 해설서 또한 불면증에 궁극적으로 가치있는 이상적인 치료제로 권할 수 있을 것 같다.

[피네간의 경야]에 동참하고 싶을 때 김종건 교수의 이 밤의 미로를 따라가면 될 것 같다.

 

[피네간의 경야]까지는 아니어도 [율리시스] 정도는 꼭 읽어줘야 할 것 같고, 그래서 아직도 읽지 않았다면 왠지 빚진 것 같은 부채감을 갖게 되는 이상한 마음이 생겼다.

쓸데없는 마음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oren 2017-05-13 1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소개해 주신 김종건 교수님의 새 책을 보니 흥미가 생기는군요. 제임스 조이스의『율리시스』가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난해하다는 평을 받는데, 『피네간의 경야』는 ‘무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해서 더더욱 난해하다는 얘길 들은 기억이 납니다. 정작 『피네간의 경야』라는 책은 구경도 못해봤지만요.『밤의 미로』에 달린 주석이 1,400개라고 하는데, 『율리시스』엔 주석이 무려 4,463개나 달렸으니 ‘주석의 분량‘으로 봐서는『피네간의 경야』도 한번쯤 도전해 볼 만하다는 생각도 가져보게 되는군요.

포스트잇 2017-05-13 11:33   좋아요 1 | URL
율리시스도 읽으셨는데 ‘경야‘도 읽으실 것 같습니다^^
‘밤의 미로‘는 원텍스트 ‘경야‘와 달리 출구가 보이는 미로일 것 같아서 아마 충분히 ‘재밌게˝...까지는 장담 못하지만 흥미롭게 읽을 수는 있을 듯한 느낌은 듭니다.

저는 또 새로운 개정판 나오기 전에 [율리시스]부터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ㅎㅎ

oren 2017-05-14 15:12   좋아요 1 | URL
셰익스피어에 대한 글을 살피다가 『피네건의 경야』에 대한 언급이 나온 글귀를 보니 문득 포스트잇 님의 이 글이 생각나더군요. 그래서 달려왔습니다^^
* * *
조이스는 『피네건의 경야』에서 셰익스피어에게 열렬했던 관객들이 자신에게는 없다고 한탄했지만, 내가 볼 때는 이 새로운 영상 시대에 셰익스피어의 작품마저도 소멸해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프루스트도 사라질 것이다. 기묘한 아이러니다. 이런 지독한 시대에 소설이 많은 독자를 확보할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모든 소설들이 암울한 이 시대 상황을 짊어진다 해도, 우리는 다시 책장을 넘겨야 한다.

- 헤럴드 블룸, 『교양인의 책읽기』중에서

포스트잇 2017-05-14 15:31   좋아요 0 | URL
셰익스피어도 조이스도 프루스트도 사라진다고 생각하니 사드맞은 기분 듭니다. ...최종 종말단계 미사일 시스템 ㅠ 아마 종말 단계 거치면 신인류가 나올지도 모르죠. 무덤덤한 둔한 인간들. 근데 그중에 우연히 쓰레기더미에서 셰익스피어나 조이스나 프루스트 작품을 발견하는데 일부만 읽고 눈물을흘리는 겁니다. 그리고 놀라죠, ‘이게 뭔가, 이게 뭔데 날 울리나...˝ 그래서 막 찾아다니게 되는 겁니다. 고전들을...ㅎㅎ상상입니다. 우리는 그런 작품들을 지키는 경야, 밤의파수꾼이 되는거죠. 피네간의 경야페이지를 넘기면서..꾸벅꾸벅 졸기도 하면서 말이죠..,,;;

왠지, 밤의미로, 읽어야 할거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