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의 파파이스 141회는 '더 플랜'이다. 

지난 2012년 18대 대통령선거 개표부정 의혹을 파헤친 다큐. 

당시의 개표관련 공식자료만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혹은 플랜된(발표된 논문 제목이 The Master Plan 1.5이다) 비정상적 결과를 밝힌다. 

볼 필요가 있다. 

어떤 시뮬레이션을 해봐도 1.5로 수렴되는 이 기가막힌 결과앞에서 사람들은 할말을 잃고 눈물을 쏟는다. 

이런 시스템을 두고 우리가 투표해봤자 무슨 소용이 있나, 를 자연스럽게 질문할 수밖에 없다. 

중앙선관위는 왜 이런 비정상적 결과가 나올 수 있었는지 해명이 필요함에도 일절 응답이 없을 뿐더러 이번 대선에서도 같은 방식의 개표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다. 

지금 시스템에서 딱 하나의 과정만을 바꿈으로서 의혹을 줄일 수 있다고 김어준은 말한다. 

전자개표기로 분류하기 전에 사람이 먼저 분류하고 전자개표기는 그걸 확인하는 보조수단으로만 활용되어야 한다고. 

만일 이에 대한 수정이나 보완없이 18대와 같은 방식으로 개표가 이뤄진다면 .... 


또다시 양강구도를 만들었다. 

문재인과 안철수. 

어쩌면 의도됐다기 보다 우리의 관성은 언제나 양강만을 선호하는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양강구도를 만들고 반드시 50프로 지지율을 얻겠다고 확언하는 후보의 발언이 나온다는 건 호언으로 넘길 수만 없게 한다. 지금의 개표시스템이 후보의 자신감있는 말조차 의혹의 눈으로 바라볼수밖에 없게 돼있다. 


이거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소홀히 넘길 수 없는 사안같은데 일단 영화는 인터넷에 공개됐고 사람들이 보고 별로 문제될 거 없다고 생각한다면 우린 사악한 무리가 사악한 의도를 포기해주기만을 바라며 투표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