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퀼로스 비극 오레스테이아(오레스테스 이야기) 3부작 중 [아가멤논]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을 읽었다.
이 두극에서 가장 강렬한 인물은 역시 클뤼타임네스트라다.
그녀는 아가멤논의 아내이자 오레스테스의 어머니다.
그녀는 또한 트로이아 전쟁의 계기가 된 헬레나와 자매이다.

그녀는 그리스군 총사령관으로 전쟁터로 나간 남편 아가멤논이 신의 미움을 받아 바다에서 역풍을 만났을때 제물로 딸 이피게네이아를 바치자 남편에게 복수를 할것을 결심한듯하다.

정부 아이기스토스와 함께 전쟁터에서 돌아온 아가멤논을 살해한다. 그리고 당당하게 자신의 살인이 정당함을 주장한다.
아가멤논과 클뤼타임네스트라 두 가문에 얽힌 기가막힌 그야말로 막장의 행태는 기함할 지경인데 여튼 신과 인간이 뒤섞여 난장을 벌이던 시대로 생각하고 넘어가더라도 이 여인은 거의 남성 영웅의 모습이라 해도 별로 이상할 거 없다.

아들 오레스테스까지 팔아넘겨 추방시킨 그녀는 결국 아버지의 복수를 신탁받은 아들에게 살해 당한다.
오레스테스가 나그네로 변장해 어머니인 그녀를 만났을때 아들은 어머니에게 아들의 죽음을 전한다.
어머니는 아들의 죽음을 슬퍼하며 아들의 죽음의 소식을가져온 나그네를 환대하라 이르고 집안으로 들어간다.
문제는 다음에 집안에서 나오는 유모의 말이다.
유모는 자신의 손으로 기른 오레스테스의 죽음 소식에 슬퍼하며 아들의 죽음을 들은 어머니 클뤼타임네스트라가 겉으로는 슬퍼했지만 웃음을 지었다고 전한다.

[비극의 비밀] 강대진은 아들잃은 어머니의 감정이 그다지 거짓되다는 느낌은 받지 못하고 ˝아마 그녀는 아들이, 그저 자기를 위협하지만 않으면, 어디선가 잘 살기를 원했을 것이다˝고 분석한다.

그런데 내가 보기에 이 이해할 수 없는 엄마, 딸 이피게네이아의 죽음에대해 그렇게도 원한 맺혔던 엄마가 아들 오레스테스와 딸 엘렉트라에게는 모정이라곤 찾아볼 수 없게 대했다는 점도 선뜻 이해가 안된다. 자식차별인가?
아가멤논을 비롯한 집안과 집안에대한 문제가 자식 문제보다 더 강한 작용을 하는 인물 아닐까?
신의 제물에 복종하지 않은 여인이고, 전쟁이라는 국가사태에 아랑곳하지 않은 여자다.
갑자기 어디서 모정이 끼어들 틈이 있을지 난 잘 모르겠다.
물론 미리 처리하지는 않았다는 점, 그걸 모정이라 할 수 있을라나..
강대진 식의 해석이 클뤼타임네스트라라는 인물을 복합적이고 입체적으로 만들진 모르겠지만 이 여인은 그러지 않았을것 같다.

이 외에도 나와 다르게 보는 부분들이 있다. 강대진의 책은 처음 보는데... 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