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르 카레의 2010년 작 [우리들의 반역자]를 겨우 읽었다.

아직도 다 이해하지 못하고 대충 흐름만 파악할 뿐이다.

그리고 보니 이전에 구입했던 [리틀 드러머 걸]도 완독하지 못한 채 두었다.

카레의 소설이 쉽지 않다.

 

나는 유독 '단련된 사람'이라는 단어에 주목하게 됐다.

이건 소설의 주요인물인 페리가 끌리는 사람 유형이기도 하다.

그건 페리의 연인 게일이 본 페리의 심성 중 하나이다.

페리가 테니스 선수 페더러의 단련됨을 흠모하고, 소설의 중심 인물 '디마'에게 끌리는, 그래서 그를 적극 도와줄 수밖에 없도록 이끄는 단서이기도 하다. 그리고 정보국의 백전의 용사들, 헥터, 루크, 올리... 등.

손으로 꼽아도 대여섯명의 관점으로 상황과 인물에 대한 얘기들이 전개되다 보니 입체적인 것 같으면서도 복잡하고 쉽게 누구 하나에 동일화 되면서 스토리를 따라가도록 허용하지 않는다.

 

러시아 범죄조직의 일인자인 '디마'가 휴양지에 휴가를 온 연인 페리와 게일에게 접근하여 영국 정보국에 자신이 가진 정보들 - 범죄로 인해 얻은 자금의 세탁을 위해 연계된 영국 정재계와 정보국의 고위 인사들의 정보-을 넘기는 대신 자기 가족들이 영국에서 살 수 있게 해달라는 조건을 내세운다. 디마를 쫓으며 살해하려는 세력과 이를 막고 보호해주려는 세력들간에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14세 소년 디마는 엄마를 범한 공산당 행정관을 살해한 후 15년을 수용소에서 살면서 '명예로운 범죄조직'에 가담하며 러시아 마피아계 일인자로 성장한다. 디마는 흔히 동정받는, 감정이입할 수 있는 범죄자이다. 가족을 지키고 자신이 믿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싸우는 범죄 영웅같은 캐릭터이다. 물론 책에서는 자세히 설명되지 않는다. 디마의 '단련된' 가장으로서, 남자로서 그를 페리는 도와주기 위해 싸운다.

 

호탕한 국제적 거물 디마에게서 페리는 어쩔 수 없는 지친 모습을 발견한다.

'단련된 사나이'.그렇게 지난 시절을 뚫고 나온 사나이가 이제는 가족의 미래를 맡기기 위해 배반의 잔혹한 결과를 알면서도 위험한 길을 가기 위해 페리에게 의지해 온다.

정보국의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다.

한때 '단련되어' 적진에서 훌륭한 작전들을 헤쳐나왔던 정보국의 베테랑들은 중년을 넘어서며 가족에 의해서, 스스로의 신념 또는 조직의 무력과 혼탁에 의해 정신적으로 지쳐있다.

지금이 어떤 시대일까.

 

나는 이 페이퍼의 제목이 최근 더민주당의 사태와 겹치며 떠올랐다.

저격당하는 사람들.

그리고 남은 사람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