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왜 이 책을 읽고 싶어했는지 ... 기억이 안난다.

뭐? 기원전 8000년부터 20세기에 이르는 기나긴 폭력의 역사적 궤적을 따른 결과, 흔히 믿고 있듯 인류 역사에서 폭력은 증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감소하고 있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이 과거 어느 때보다 덜 잔인하고 덜 폭력적이며 더 평화로운 시대라고?

그 결과를 읽기 위해 본문만 1100페이지를 읽어야 되는 것이여?

확실히 덜 잔인하고 덜 폭력적이지 그렇다고 평화로운 건 아니지.

모골이 송골송골해질 정도의 잔인한 폭력의 갖가지 사료들을 봐야 하는 것이여?

가끔 나는 왜 무모한 도전을 하려고 할까.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휘리릭 들쳐봤다.

글쓰기에 유익한 독서법으로 책 세 권을 추천했다. 한번 읽을 게 아니라 반복해서 읽을 필요가 있다는.

박경리의 [토지]와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책세상),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토지]는 아주 오래전에 읽으려고 도전했다 1부 1권 읽다 그만뒀다. 어떤 출판사판을 봤는지 기억이 안나지만 이것이 우리나라 문학의 최고봉 중 하나라는 작품이라고?... 몇번이나 의심하면서 보다가 포기했다..

 

이번 마로니에북스에서 나온 [토지]는 와전되거나 훼손되었던 작가의 원래 의도를 복원했다는 판본이라고 알려졌다.

1969년부터 연재하기 시작한 연재본을 판본으로 해서 정본을 시도한 것.

그러니 마로니에북스 걸로 봐야하겠지.

장장 20권. .. 이런 걸 ㅎㄷㄷ이라고 하는 것이제.

유시민은 1부(4권)라도 읽으라고 권했다.

그래서 1부 1권이라도 읽어보려고 마음 먹는데.. 이렇게 책만 또 먼저 구입해놓고 읽지 못하는 책들 쌓이는 게 이제는 무섭다.

책의 그 물리적 무게와 차지하는 공간을 (지금 집에 뭐 별로 있지도 않지만 그래도..) 보고 있자면 좀 숨이 막힌다.

여기 이사올 때 그래도 한쪽은 넓은 녹지와 공원도 있고 공간이 트여서 택했는데 .. 그 빈공간에 여지없이 아파트가 들어서고.. 이제 사방이 막히는 형국이라.. 산책이라도 하려 밖으로 나가 둘러보면 이제 숨이 막힌다.

서울을 떠나야 한다,...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맹렬하다가도 이것저것 생각하면 쉽게 정리가 안되고. ..

지쳐간다. ....

지친다...가 맞는 말이다. ... 고갈되고 지치고... 늙어가고... 생각보다 조로(早老)하는 것 같다.

 

[토지]...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 언젠가는 읽게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