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 고색창연한 단어를 2014년, 대통령이 국민에게 한다는 담화문에 주워넣은 자는 누굴까?

기추니. .... 그래, 그 자라면.... 2007년 국회 본회의가 진행되고 있을 때 뒷줄에 앉아 이상배 의원과 한자쓰기 대결을 벌이며 놀고 있던 장면이 카메라에 딱 포착된 바 있다.

기추니, ... 그네 보는 것도 힘든데 기추니까지 보게 되는, 그네가 오니까 기추니까지 덤으로 보게되는 거지.

깜도 안되는 데다 표독스러웠는데 이제는 오버 연기까지 더해 가증스럽기가 하늘을 찌를 지경이다.  

이 현실을 참 ... 다들 어떻게 견디나 모르겠다. 비위가 약한 데는 단 것을 먹는 게 좋다해서 대추차에 호두,율무가루를 섞어 마시며 달래고 있다.

 

해경이 그토록 소극적으로 움직인 게 정말 조직이 말도 아니게 무너져 있어서 그런 것일까? 정말 그런 건가?

나는 정말 이해가 안된다. 아무리 조직이 무너져 있어도 그렇지 당장 눈 앞에서 배가 침몰하고 수백명의 아이들과 사람들이 배안에 갇혀 있다는 걸 알면서도 그럴 수가 있다는 게 나는 도저히 도저히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 지원 가능한 수단을 사용하지도 않고, 심지어 거부하면서까지 손놓고 있었다는 게 나는 정말 이해가 안된다. 아무리 매뉴얼이 없고, 매뉴얼대로 하기가 어려웠다해도 ... 그래도 그 정도까지였다는 게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도대체 뭐가 있는 거야?

몇 년이 걸린다해도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의 당시 행동분석, 심리까지 철저히, A부터 Z까지 관련된 사항 전부를 촘촘히 분석한 보고서가 나왔으면 싶다. 국회, 정치 뿐만 아니라 학자들, 탐사기자들 모두 달라붙어 조사연구해줬으면 한다. 반드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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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돌이표 같은 생각. 이런 탐사와 연구와 분석, 대안 보고서들이 나올 수준을 갖춘 사회라면 ... 세월호 참사 같은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고, 혹 사고가 났더라도 이 지경까지 이르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 

 

원래는 읽었던 책들에 대해 쓰려고 했는데 엉뚱한 글이 나왔다.

[영원한 제국] 이래 오랜만에 이인화의 [지옥설계도]를 읽었는데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었다. 

이 비슷한 내용과 형식의 내가 읽었던 한국 소설로는 [팔란티어]을 떠올릴 수 있었다. [팔란티어]는 게임의 세계였고, [지옥설계도]는 최면의 세계라는 차이가 있지만 이인화가 게임폐인으로 살았던 경험을 토대로 집필된 소설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면의 세계, 인페르노 나인은 곧 중세전쟁 게임의 세계를 모티프로 하고 있다. 

[영원한 제국]에서 정조를 다룰 때도 느낀 거지만, 현실에서의 개혁, 저항 같은 것들에 허무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면서 게임 온라인 세계에서 수많은 게임자들이 가진 헌신에 대해서는 그렇게 간단히 '잊지못할 경험'으로서 감동할 수 있었다는 게 놀라웠다.

'부재하는 이상에 헌신하는 순교자'들을 어째 게임세상에서 발견한다는 건지 안타깝다.

강고한 현실의 힘을 과도하게 보기 때문이고 현실은 늘 약육강식의 원리대로 흘러간다는 믿음 때문일 듯하다.

김훈식으로, "인류의 역사가 약육강식으로 이루어져왔다는 것을 '긍정'할 수는 없어도 '인정'할 수는 있다"는 태도와 같은 것이려나? 

[스토리텔링 진화론]에서 [논어] 서사를 분석하는 데서도 공자의 제자들의 이상을 '어려운 꿈이고 너무 숭고한 환상'이라고 본다. 그래 '환상'일 수 있지. 그 환상에 헌신하는 게임자들의 순수를 보듯이 현실에서 이상을 향해 저항하는 자들을 볼 수는 없는 걸까?

환상같고, 도저히 이뤄지지 않을 것 같은 것을 향해 무모한 도전을 하는 자들에 의해 세상은 조금씩이나마 변화하고 진보한 것 아닌가?

[스토리텔링 진화론]은 읽고 있는 중이지만, '스토리헬퍼'와 함께 힘든 작업과 의미 있는 작업을 했다.

스토리헬퍼(storyhelper.co.kr)에 들어가서 이리저리 살펴봤는데 재미있고, 초보자들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다만, 그거 들여다보는 시간에 상상력과 생각을 더 많이, 끝까지 가보는 게 더 낫다는 생각이다. 스토리헬퍼 같은 글쓰기 도우미는 살짝 도와주는 도구일 수밖에 없다. 대신 수많은 영화와 애니메이션등을 분석하여 놓았다는 점은 대단하다고 밖에.

영화와 게임 시나리오에 적합하고 장르 소설 집필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그외 소설 집필 때는 글쎄.

 

플로베르처럼, 자신의 필체를 보기만 해도 구역질이 날 때까지 수정을 계속했듯이, 발자크가 교정본으로도 고치고, 또 고치고, 심지어 자기 돈을 들여 교정비를 대느라 원고료를 다 날렸을 정도까지, 생각하고 생각하고 끝까지 밀어부치고, 고치고, 고치고 ... 그러는 거다.

또... 츠바이크의 소설은 처음 보는데, [초조한 마음]은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은 아니다.

수다장이다. 그런데 한번 잡으면 놓기가 쉽지 않다. 이야기좋아하는 나로서는 어쩔 수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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