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외에 별달리 좋아라하는 것도, 즐기는 것도 없는 무덤덤, 극심심한 사람으로서 뮤지컬영화로 제작된 <레미제라블>이 나온다한들 그런가보다 했다. 이제 영화는 그저 일반극장에 걸리는 영화 중 관심가는 것이 생길 때(그래도 알라딘 영화할인쿠폰은 꼬박꼬박 쓸만큼) 꼭 극장가서 보는 것 외엔 TV나 모니터를 통한 영화도 거의 보지 않는 내가 됐으니까. 

<남영동1985>는 차마 못 보겠어서(내가 확실히 변한 건 이런 것에서도 드러난다. 예전같으면 가리는 것도, 꺼리는 것도, 무서워하는 것도 없었는데), 포기하고 <26년>을 봤다.

본 영화 시작 전 무수한 광고와 예고편이 소개됐는데 그중 <레미제라블>이 있었다. 우리가 회화에서 많이 보던 색감을 지닌 채 또 어디서 많이 보던 사람들과 포즈들이 가득하며 노래가 퍼지는 예고편이었다.

원작도 안 읽었지, 뮤지컬로도 본 적이 없지, 영화화된걸 본 적도 없으니 <레미제라블>과 관련해서는 장발장 얘기 외엔 솔직히 아는 게 없다.

가지고 있는 책도 읽지 않고 그저 놔뒀고 언젠가 읽겠지 생각했었다.

나도 참 가볍지. 어제 예고편 딱 보고 당장 [레미제라블]을 읽어야겠다고 결심했다.

읽고 영화를 봐야지라는 생각.

 

그리고 <26년>.

아니, 32년.

강풀도 이런 생각을 했다는 게 신기했다. 아마도 이런 생각을 해본 많은 사람들이 있지 않았을까.

심판.

저대로 놔두는 것 자체가 수치스러운 것이라는 생각. 수없는 오욕의 역사를 살아도 부끄러운줄 모르는.

누군가 말했듯이,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누가? 저대로 놔두는, 아니, 놔두는 정도가 아니라, 그들을 살려서 준동하게 두는 우리. 그런데도 지금 또다시 이해하기 힘든 일들이 벌어지려고 한다.

87년 직선제 쟁취 후 첫 대선 그때처럼. 노태우 당선. 아무리 양김이 분열했다해도 어떻게 노태우가 대통령이 될 수 있는가, 아니, 어떻게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설 수 있는가 말이다.

<26년>. 정말 계엄군이 사람들을 저렇게 죽였을까, 이제까지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한 건 과장일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제발 깨어나시라. 뭐, 그정도쯤이야,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겠지. 많아도 너~무 많을 것 같다. 도대체 그런 일을 '불가피'하다, 정도로 치부하고 선택한, 보다 더 중요한 건 뭐였단 말인가?

 

<레미제라블>.

코흘리던 시절을 갓 벗어난 해, 어떤 계기로 나는 도대체 '혁명'이란 무엇인가를 고민했었다. 나의 첫 혁명, 1789년 프랑스혁명, 그리고 1910년 러시아혁명. 난 두 혁명에 매혹됐었다. 어떻게 평범한 사람들이 혁명을 수행하는가, 혁명의 리더들이란 사람들 말고, 일반 그저 평범한 사람들, 목숨의 위협보다 더 우선된 무언가를 위해 죽을 수도 있다는 그 사실의 경이로움. 나는 그 비밀이 궁금했었다. '광주'는 바로 그 다음 해에 다가왔다. 그리고 혁명사를 좀더 많이 들여다본 건 그 뒤로 한참 세월이 흐른 뒤.

 

영화보기 전에 빅토르 위고의 [레미제라블]부터 읽으련다. 아, 그래도 주말은 [푸른작별]부터.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2-12-01 2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미제라블에 대해 쓰신 줄 알고 들어왔다가 인사 남깁니다.
제가 지금 올리신 레미제라블 4권을 읽고 있는데 폭동, 반란,,에 대해 위고가 쓴 글이에요.
저도 알지 못했던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고 언급하신것처럼 우리와 비교도 할 수 있고,,,'암튼 저는 어서 읽으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더구나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포스트잇 2012-12-01 23:13   좋아요 0 | URL
벌써 4권,헉, 부럽네요. 영화를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아시더라구요, 뮤지컬도,...전 영화 나오나보다 했거든요,
권해주신 것처럼 부지런히 달러봐야겠네요, 연말이라 여러 난관이 예상되지만서두요^^ 완독 후 좋은 글, 기대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