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진기의 소설은 처음 읽었다. [순서의 문제]

꽤나 재밌다. 잘 쓰네. 다음 이야기 [나를 아는 남자]도 기대된다. [순서의 문제]에 실린 7편의 중단편 모두가 좋았다. [신노란방의 비밀]은 그 '비밀'이 쪼금 허무한 감은 있긴 하다. 그 '비밀'이 밝혀지는 그리고 밝혀내는 과정에 공을 들였다면 너무 작위적인 기교만 가득한 작품이 됐을까? 그 '비밀'이 그럴만한 이야기나 트릭을 만들 수 있는 소재인지 고민했을 것이다. 

탐정 진구의 지나친 활약으로 지칠 뻔하지만 구제되는 [티켓다방의 죽음]은 가장 흥미롭게 봤다. [뮤즈의 계시]가 가장 훌륭하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은데 알리바이 트릭 자체는 신선했지만 살해시간을 위한 살해방법은 억지스럽다는 느낌을 받았다. 진구와 여자친구 해미 콤비 설정도 괜찮네. 여자친구 해미는 왓슨의 역할을 맡는다.

책 뒷날개에 있는 '모호한 선악의 경계, 지적유희에만 반응하는 천재성, 도덕과 휴머니티를 후천적으로 학습한 그가 온다'라는 말에 선입견이 생겼는지, 단편이 이어지면서 진구 캐릭터가 의미심장한 변화를 겪는 인물로 꿰어지나 보다라고 생각했다.

첫 단편 [순서의 문제]에서는 다크진구 모습이 보여서 더 흥미를 갖고 기대했는데 이어지는 단편들에서는 시트콤 인물같아서 내가 헛짚었구나 싶었다. 표제작 '순서의 문제'처럼 수록된 7편의 작품 순서가 맨 마지막에 실린 [환풍기]가 인물의 시간으로는 가장 처음이고 다음이 첫번 째 실린 [순서의 문제] 순으로 되는 것은 어떤 의도를 가진 것인가? 앞으로 이 진구라는 캐릭터를 어떤 식으로 발전시킬지 관심 갖는 건 작가의 의도와 전혀 무관한데도 과도한 의미 부여인지도 모르겠다. 탐정이 인정되지 않는 한국에서 매번 사건에 관여하기 위해 개연성을 만들어내야 하는 작가의 짐이 무겁기도 하겠다. ...... 써놓고 보니, 어쩌면 도 작가 정도라면 그 정돈 일도 아닐 수 있겠다. '그거 만드는 게 제일 쉬웠어요.' 뭐, 이러는 거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