몹시 피곤하다.   

 

 

 

 

   

 

 따끈따끈한 책들이다. [대중을 유혹한 학자]는 세계일보에 연재됐던 '대중과 소통하는 학자들' 시리즈를 보강, 자그만치 60명의 학자들이 대중과 만나는 방식과 내용을 살펴본 책이라 한다. 전체 7개의 주제별 챕터로 나눠 학자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내가 글이나 책을 통해 한 번이라도 만났던 학자는 23명 정도 되는 것 같다. 다른 이들 중에는 TV를 통해 본 적이 있는 사람도 있지만 관심을 별로 갖지 않은 사람들도 있어서 패스. 몰랐던 학자들에 주의를 기울여서 새롭게 발견해볼만하다.  

[인터뷰 한국 인문학 지각변동]은 인문학 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인정받고 있는 중견 연구자 15인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 책이라는데, '대중을 유혹'하지는 못하고 각기 일단의 관심 독자들을 거느린 학자들의 파티? 요새 복지관련 책들과 글들을 들여다보면서 한동안 국내 학자들의 저서들을 멀리해왔었다는 사실을 새삼 느꼈다. 반성하긴 하는데..   

며칠 전부터 읽기 시작한 제러미 리프킨의 [노동의 종말]은 몇 페이지 남지 않았다. 1부는 이 책의 논거를 시작하는 부분이라 읽어야 하고 2,3,4부는 기술발달로 인해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면서 노동자들의 일자리가 사라져가는 현상을 되도록 많은 예를 들고 있다. 스륵스륵 읽어가도 괜찮다. 내가 생각하기에 중요한 부분은 5부의 '새로운 사회 계약'과 제3부문(정부의 공공부문과 시장경제부문 외)에 대한 저자의 분석과 전망인데, 미국에서 이미 60년대부터 논의를 시작하고 논쟁과 실험 등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왔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우리가 얼마나 뒤쳐져 있는지를 새삼 느끼게 된다. 물론 뒤늦게 가는 쪽에게 부여되는 이득도 있다. 앞서간 것들의 시행착오를 잘 헤아린다면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 아마도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복지관련 논의들에 이 모든 게 반영되어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해보지만, 아직까지도 무상급식 가능하네 마나 수준에서 머물고 있다는 건 심각한 지체현상이 아닐 수 없다. 제러미 리프킨의 제3부문에 대한 생각이 잘 이해되는 건 아니고 이게 많은 문제, 특히 한국적 상황에서는 너무나 위험한 수사에 넘어갈 확률이 클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부정적인데 좀더 살펴봐야 할 것 같다.  

이 [노동의 종말]에 대해 비판적으로 본 프랑스 사회학자 도미니크 슈나페르와의 대담을 담은 [노동의 종말에 반하여]도 함께 읽어볼 책이다.   

 

 

      

 

 

 

배도 고프고, 정리도 해야 해서 마음은 급하고, 나중에 좀더 보충을 해야겠다.  

관심가는 도서로 최근에 읽은 [진보의 재탄생, 노회찬과의 대화]에서, 김정진 변호사가 흥미롭게 읽었다는 [자크 아탈리의 미테랑 평전]. 미테랑에 대해서, 80년대에서 90년대의 프랑스를 좀 읽어 보고 싶다. 자크 아탈리는 별로 믿음이 안 가지만, 어쩔 수 없다.    

 

 

 

 

 

[진보의 재탄생-]도 재미난 부분을 소개해볼만한데 이 역시 다음에... .  

머리맡에 또 놔둔 책들로는, 오건호의 [대한민국 금고를 열다]와 미야모토 타로의 [복지국가 전략 : 스웨덴 모델의 정치경제학]. 오건호의 책에 추천사를 쓴 우석훈의 글을 읽으면서 짠했다.  

 

 

 

 

 

 

최근에 신필균의 [복지국가 스웨덴]이란 책자가 후마니타스에서 나왔는데, 어떤 책인지 한 번 살펴볼만. 현재만이 아니라 여기까지 오게 된 스웨덴의 정치경제학, 사회적 역사를 보고 싶은 건데, 더 정확하게는 어떻게 싸웠나. 

 

 

 

 

 

 

표지가 밝지만, 사실 이건 싸움 아닌가? 우리 나라에서는 더군다나. 그래서 더 읽어본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요즘 부쩍 호기심 왕성... 매우 흥미로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