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iazzolla Forever
아스트르 피아졸라 (Astor Piazzolla) 노래 / 이엠아이(EMI) / 2001년 6월
평점 :
품절
EMI에서 선보인 ‘피아졸라 포에버’는 피아졸라의 대표곡을 여러 가지 편곡 버전으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피아졸라의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사계’만 해도 안 트리오가 연주한 ‘봄’으로 시작해서 정통 탱고 연주 단체인 라울 가렐로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여름’을 지나 에로이카 트리오의 ‘가을’과 마요르 6중주단이 연주한 ‘겨울’을 담고 있다. 때문에 각 연주의 특징이 다 다를 수밖에 없는데, 탱고라는 음악이 가지고 있는 음의 넓이 때문에 이런 연주가 가능하지 않나 싶다. 어느 악기를 통해서 연주되는가에 따라 분위기나 맛이 다르긴 하지만, 거기에는 변함없이 탱고 나름의 개성이 살아 있게 마련이다. 베를린 필하모닉 12 첼리스트가 연주한 오페레타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마리아’ 중 ‘푸가와 미스터리’ ‘바친 궁전의 아이’에서도 마찬가지다. 12대의 첼로에서 뿜어나오는 음은 오케스트라의 음색을 닮긴 했지만, 탱고 고유의 서정이 맘껏 표출되기도 한다.
그래도 역시 탱고 전문 아티스트와 단체가 연주하는 게 제일 맛깔스럽다. 피아졸라와 함께 활동했던 반도네오니스트이자 지휘자인 레오폴도 페데리코가 자신의 악단을 이끌며 연주한 ‘리베르 탱고’ ‘천사의 탱고’, 피아졸라와 뉴 탱고 6중주단이 연주한 ‘천사의 밀롱가’, 마요르 6중주단의 ‘안녕 노니노’ 등이 그런 경우에 해당되는데, 이들에게서 흘러나오는 음은 그 자체로 탱고의 진수이다. 또한 탱고를 아르헨티나의 대중음악에서 세계의 음악으로 확대시킨 피아졸라 작품의 진수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