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tual
미시아 (Misia) 노래 / 워너뮤직(WEA) / 2001년 12월
평점 :
품절


미샤의 '리추얼'(Ritual)에는 파두의 전통과 현대성이 공존해 있다. 그녀의 노래는 아말리아 로드리게스의 전통적인 파두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띈다. 그렇다고 팝이 가미된 파두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랑코와 베빈다와도 다소 거리를 두고 있다. 미샤는 전통적인 파두와 긴밀성을 유지하면서 파두에 좀더 현대적인 감각을 불어넣는다. 그녀의 새로움은 전통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전통에 바탕을 두고 전통을 극복하는 것이 창조의 첫 발걸음임을 잊지 않고, 이를 한껏 되새김질한다. 미샤는 이를 위해 파두의 여왕 아말리아 로드리게스의 영혼을 다시 불러들인다. 곧 미샤는 이 음반에서 로드리게스를 추모하고 로드리게스를 음미한 뒤 로드리게스를 극복하고 있는 것이다.
우선 그녀는 로드리게스의 대표곡 '눈물'(Lagrima)을 절절함이 깃든 목소리로 노래한다. 또 로드리게스가 직접 가사를 붙인 '나 없이 살아간다는 것은'을 통해 평소 로드리게스가 피아노 반주에 맞춰 리허설을 했던 방식을 그대로 재현한다. 그리고 '눈물'을 작곡했고, 로드리게스와 함께 많은 작업을 했던 카를로스 곤살베스에게 곡을 부탁해 '침묵의 숄'과 '달빛'을 노래한다. 특히 로드리게스가 사망한 해인 1999년에 만들어진 '침묵의 숄'에는 눈물기가 잔뜩 배어 있다. "그대가 두고 가버린 침묵의 숄이여"라며 외치는 미샤의 목소리에는 로드리게스에 대한 존경의 마음이 깃들여 있음은 물론이다.

미샤는 재현에만 머무르지 않고, 자신이 살고 있는 현재를 담기도 한다. 이를테면 로드리게스가 자주 불렀던 '달의 신비'를 그녀는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다. 음은 같지만, 동시대를 함께 호흡하고 있는 주앙 몽지의 시로 가사를 대체함으로써 이 노래를 새롭게 해석한다. 그런 뒤 그녀는 한껏 자기 자신을 노래에 불어넣는다. '절망' '내겐 인생의 그리움이 없어요' '두개의 달' 등에서 그녀는 로드리게스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그녀만의 개성을 과시한다.
미샤는 파두의 새로운 경향성을 대표하는 가수이다. 그녀의 노래에는 포르투갈의 현대 시인, 페르난도 페소아, 안토니오 보토, 나탈리아 코레이아, 주제 사마라구 등의 시를 자주 차용한다. 노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전개되지만, 이들 시가 내포하고 있는 현대성이 미지아의 노래를 이전의 파두와는 다른 느낌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또 그녀의 노래에는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세련된 반주가 딸리고, 경쾌한 리듬도 자주 선보이고 있다.
미샤는 1991년 첫 음반을 발매한 뒤 7개 정도의 음반을 선보였다. 이중 1998년에 선보인 '마음의 손길'은 62개국에 배급되어 20만 장이 넘게 팔릴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다. 그녀는 슬픔을 슬픔의 목소리로, 분노를 분노의 목소리로 과장하지 않고 표현한다. 약간 거친 듯한 목소리이지만, 인위적으로 변조한 목소리와는 차원이 달라 슬픔의 본질을 꿰둟고 있는 듯한 느낌을 전해준다. 테너 라몬 바르가스는 이런 미샤의 노래를 듣고 "목을 사용하지 않고 노래를 부른다"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미샤는 이 음반을 통해 과거의 파두로 돌아갔다. 하지만 그녀는 과거에서 길을 잃지 않고 현재의 자신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그녀는 이 음반을 두고 "나의 지옥과 천국, 그리고 삶과 죽음이 모두 담겨 있다"고 표현한 바 있다. 그만큼 이 음반에는 미샤의 파두에 대한 깊은 사랑과 열정이 오롯이 새겨 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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