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은 그림관련 책을 자그만치 4권이나 읽었다.. ^^

덕분에 눈이 너무도 황홀~~

웬디 수녀님의 책들도 좋긴 했지만,

가장 마음에 든 책은 역시 이주현씨의 [화가와 모델]이었다.

프리다 칼로의 책은.. 음.. 집중하기 조금 어려웠지만

평소 관심있었던 화가라 기쁘게 읽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도, 이런 책은 번역본 보다 국내 전문가의 책이 있는 편이 낫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르네 마그리트 책보다는 백배 훌륭했지만.. 그래도 눈에 쏙쏙 들어 오지는 않는다.


 

[그림] 화가와 모델 (1006)


 


 

이러다 이주현씨의 왕팬이 되겠다.
도서관에서 뭐 읽을 책 없나 훑어 보다가 "화가와 모델"보다 "이주현" 이름 석자가 더 눈에 확 들어왔다.
워낙 그림을 재미나게 잘 풀어서 설명하시는 분이라 책을 꺼내 들었는데,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창조적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감수성이 참으로 예민하고 감정이입이나 몰입이 강하다고 알고 있다.
그러한 창작활동을 함에 있어 영감을 준 사건이나 인물 등의 대상이 없을 리 없다.
화가에게는 특히나 그 대상이 사람일 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고 자신의 작품에 강한 애정이 있는 만큼이나
모델과 밀접한 관계로 발전 할 수도 있다.
물론, 애정을 가지고 있는 모델을 통해 명작이 나올 수도 있지만 말이다.

 

화가와 모델의 은밀한 과계에 대한 설명도 이 책에 빠져들게 하는 요소지만,
그 어떤 책보다도 화려한 명화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 눈이 즐겁다.

 

1부는 모델이 화가의 연인 또는 정부인 경우이고,
2부는 모델이 화가의 부인인 경우이며
3부는 가까운 관계인 경우이다.

 

 

 

<몇 가지 그림 소개>


 

갈수록 내 마음을 사로잡는 [에드워드 번 존스]의 그림에 등장한 아름다운 모델은

잠바코라고 하는 여인이었는데
번 존스에게는 이미 조지아나라고 하는 아내가 있었다고 한다.

 


 

- 용서의 나무
그리스 용사 데모폰과 필리스 공주의 아몬드 나무 전설을 그린 용서의 나무는

발표 당시 외설적이라고 비난이 있었다고 한다.
번 존스와 잠바코의 자전적 감정이 실린 그림이라 더 그러했을 지 모른다.





 

- 멀린의 기만
아더왕의 마법사인 멀린과 니무에를 그린 그림이다.
니무에의 머리에 또아리를 틀고 있는 뱀에서 알 수 있듯 니무에는 매혹적인 팜므파탈이며,
모델은 역시 잠바코이다.

여인을 이보다 더 아름답게 표현한 화가가 또 있을 까..

제임스 티숏에게 여인은 뮤즈 바로 그 차체였나 보다.
이미 아이가 둘이나 있는 캐슬린이었지만 티숏에게는 그 아이들 조차 사랑스러운 존재였고
그의 그런 애정어린 눈길은 고스란히 화폭에 담겨있다. 

 






 

- The Garden Bench

정말이지 그림이 반짝거리는 느낌이다.

 



 

- October

와우~~ 할 말이 없는 그림이다.. ^^

여인의 아름다움을 이렇게 잘 표현한 화가가 있을까~







 



 

 

다음은 설명이 필요없는 [로뎅] 

 로댕과 까이유 클로델의 사랑은 너무도 유명하다. 
 


 

- 다나이드

다음의 작품은 아버지의 명령으로 남편을 살해한 후 지옥에 떨어져서

영원히 채워지지 않는 물퉁에 물을 채워야 하는 다나이드이다.
이 작품도 클로델을 모델로 한 것이다.
개인적으로 대리석으로 만든 고전적 조각을 상당히 좋아하는 편인데

이 작품은 생명력이 느껴질 뿐 아니라 처절한 느낌도 전달이 되는 것 같다.

 

 




 

 

 

[미술] 웬디 수녀의 나를 사로잡은 그림들


 




이전 부터 웬디수녀의 책이 궁금했다.
그림을 보는 눈 뿐 아니라 해박한 지식까지 있는 웬디 수녀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접해보고 싶어서다.
그래서 읽은 책이 [나를 사로잡은 그림들]과 [유럽 미술 산책]이다.


[나를 사로잡은 그림들]은 웬디 수녀가 영국의 여섯 개의 미술관을 방문하면서 만난 명작들을 소개 하고 있다.
멋진 미술관의 사진과 그 보다 더 깊이 있는 명작들의 사진과 아울러 웬디 수녀의 설명을 읽다 보니 상당히 황홀했다.
수녀이기 때문에 종교적 색체가 강한 그림들만 가득하지 않을 까 했는데,
웬걸.. 모든 그림에 대한 설명은 '인간'으로 접근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이주현씨의 책이 더 친근했지만.. ^^)

 

그림에 관련된 책, 특히 유럽의 그림들을 보면 몇 가지 주제가 단골로 등장하는 데 그 중에 하나가 성 요한에 대한 그림이다.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그림은 아기 요한과 그리스도가 주인공인 그림들이고
그 다음이 요한의 죽음과 관련된 그림인데 이 때 요한을 죽음으로 끌고간 장본인이 살로메라, 함께 등장한 그림이 많은데
그중 구에르치노의 <감옥에 갇힌 성 요한을 방문한 살로메>가 상당히 인상이 깊다.
실제 목이 잘리게 되는 사람은 요한이지만 이 그림은 가질 수 없는 것에 대한 광적인 욕망 때문에

 '목이 잘린' 듯한 여인을 보여주고 있다.
그 뿐아니라 살로메의 다급한 표정과 요한의 냉담한 표정으로 감옥에 갖힌 사람은 요한이 아닌 살로메인 듯한 착각마저 든다. 
웬디 수녀의 해석이 없었다면 그저 감옥에 갖힌 요한을 보러 온 살로메의 그림이구나 했을 텐데, 상당히 새로왔다.

 









 

또 하나의 흥미로운 그림은 르느와르의 <바람>이다.
르느와르 하면 소녀 부터 성숙한 여인까지 아름답게 그린 그림들이 떠오른다.
그런데 웬디 수녀는 그 많은 그림을 물리치고 바로 이 <바람>을 우리에게 소개한다.
순간적으로 포착한 가벼운 바람을 화폭에 담을 수 있다니,

웬디 수녀가 쓰러질 뻔 했다는 말이 없었다 손 쳐도 그림을 뚫어지게 쳐다볼 수 밖에 없다.
그림 속에는 한바탕 움직이고 사라진 바람이 카메라 속 장면 마냥 곱게 담겨 있다.

 





 

 


[미술] 웬디 수녀의 유럽 미술 산책


 


 

웬디 수녀가 유럽 10개국을 다니며 만났던 각 나라의 미술 작품에 대한 설명을 겉들인 책이다.
꽤 많은 그림이 수록되어 있는데 일부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그림이지만
대게는 자주 접하지 못하는 그림을 소개하려고 많이 노력했다.
어떤 곳에서는 휴일날 아무도 없을 때 고즈넉히 그림들을 감상했다고 하니 정말 부럽다.

 

책에는 상당히 많은 화가들과 작품이 소개 되어 있는데,
그 중 몇 안되는 조각품들이 상당히 인상에 남는다. 


조반니 로렌초 베르니니의 <페르세포네의 겁탈>과 <아폴로와 다프네>는
강렬한 움직임, 그리고 감정의 순간적 포착이 상당히 적나라하게 반영된 작품이다.
웬디 수녀는 베르니니가 요즘 사람이었다면 영화감독이 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조각작품을 보는 눈이 없는 내가 봐도 이들이 얼마나 숨가픈 상황인지 느껴진다.
게다가 대리석으로 이렇듯 부드럽게 조각을 하다니, 특히나 페르세포네와 다프네의 경우는
만져보면 따뜻하고 말랑말랑한 살의 촉감이 고스란히 느껴질 것만 같다.

 






 

미켈란젤로의 <피에타>에 대해서 웬디 수녀는 마리아의 눈이 아닌 손으로 우리에게 호소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말에 백배공감한다. 마리아의 손, 그리고 지탱하고 있는 다리, 기우뚱한 어깨..
나이보다 젊게 묘사한 얼굴보다도 그러한 몸동작이 훨씬 설득력있게 다가온다.
그리고 또 한번 감탄을 자아내게 만드는 마리아 옷 자락의 주름..
인생의 굴곡만큼이나 깊게 드리워진 그 주름의 부드러움은 손으로 살랑살랑 만져질 것만 같다.

 





 


[미술] 프리다 칼로 & 디에고 리베라


 



 

아이의 그림책을 보다 만난 화가가 바로 프리다 칼로이다.
엄청난 교통사고로 성한 곳이 없었지만, 뜨거운 가슴을 안고 살았던 인물이 프리다 칼로이다.
어떤 화가보다도 자화상을 많이 그린 프라디 칼로는
무표정하고 때로는 냉담해 보이는 자신의 얼굴을 주인공으로
희망보다는 절망이 뒤섞인 그림을 많이 그렸다.
(그녀의 그림은 초현실주의로 분류되는데,
그녀의 그림에는 그녀 자신의 모습이 상당히 많이 투영되어 있어서 그런 생각이 많이 든다.
그림으로 현실의 고통을 잊고자 했거나, 자신의 속내를 털어 놓고자 하지 않았을 까 하는)

 

프리다 칼로는 멕시코의 자랑인 디에고 리베라의 아내로써 기억되다가
페미니즘 운동으로 인해 그녀의 그림은 새로운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고
그 후 디에고 리베라와 아울러 프리다 칼로 역시 멕시코의 위대한 화가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이 책은 그 두명의 인생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내가 읽기에는 프리다 칼로에 더 촛점이 맞추어 진 듯 하다.
아마도 나도 여자라, 디에고 리베라의 돌출 행동에 대해 십분 공감을 할 수 없는데다
프리다 칼로의 기구한 운명 때문에 더 그런지 모르겠다.

 

지금은 혁명, 사상으로 젊음을 불사르던 시대가 아니다.
여자들이 불이익을 받는 시대로 아니다.
게다가 프리다 칼로처럼 기구한 운명은 접하지도 못했다.
또한 디에고 리베라처럼 열정적인 화가도 찾기 힘들다.


그래서 인지 이 둘의 관계과 삶.. 그리고 그림은
가슴으로 받아 들이기가 버겁다.

 

하지만,
디에고 리베라가 느꼈던
프리다 칼로의 가슴 속 뜨거운 열정과,
프리다 칼로의 디에고 리베라에 대한 사랑은..
그들의 자극적 그림 속에서 고스란히 살아있는 것 같다.

 

* 프리다 칼로의 그림..

 






 

디에고 리베라는 벽화그림을 봐야 하는데, 스케일이 커서 사진을 가져오기가 난감.. ^^;;

프리다 칼로와 디에고 리베라의 사진인데..
내 솔직한 심정은 우람한 디에고 리베라 옆에 다부지게 서 있는 프리다 칼로가 너무 안 어울린다..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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