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CEO - 하루, 8만 6,400초를 치열하게 사는 대한민국 대표 CEO들의 인생과 경영 이야기
김현예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고맙게도 책 한 권을 선물 받았다. 제목은 [책 읽는 CEO]이다.
책에 등장하는 CEO는 모두 13분인데 1분을 제외하면 대부분 스스로 노력해서 그 자리까지 올라가신 분들이다.
성공학 책들을 보면 "능력"보다는 시간, 건강, 관계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한다.
그리고 빠지지 않는 또 한가지가 있다면 바로 "독서"다.
책을 읽기만 하면 성공하느냐? 그건 아니다.
그런데 왜 성공한 사람들은 한결같이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할까.
하루 24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크로노스적 시간이다.
몸이 힘들거나, 바쁜 일이 있다는 이유로 숱하게 사라져 버리는 그 시간들 속에서
"독서"가 이어질 수 있다는 것 만으로로 이미 충분히 자기 성찰을 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닐까.

CEO들은 자신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독서"가 참으로 많은 힘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다른이의 값긴 경험을 내가 원하는 시간에 빠르게 흡수할 수 있게 해 주는 도구로 "책"만한 것이 없다고 말한다.
나도 조금은 그 말들이 이해가 간다.
책이 아니었다면 어떻게 내가 13분의 CEO를 만나 볼 수 있었겠는가.
"책"을 통해 그토록 많은 지혜를 쉽게 접해 볼 수 있다보니, 오늘날 무수히 범람하는 책의 홍수가 고맙기도 하다.

책을 한 권씩 읽다가 그 권수가 점점 많아지다 보니 갑자기 의문이 든다.
좋아서 읽는 책인데도 불구하고, 과연 내가 제대로 읽고 있는가? 하는 의문.
사람들이 어떤 일이 좋아서 몰입을 할 때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르면 질적 만족감을 누리고자 잠시 숨고르기를 하는데 나도 그런게 아닌가 싶다.
감히 독서에 있어서 일정 궤도에 올랐다라고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이젠 어딜 가나 책을 꼭 챙기는 것만 봐도 습관으로는 자리 잡았다.
그러다 보니, 점점 책 선정, 제대로된 책 읽기 등에 관심이 가나 보다.
그런 면에서도 13인의 각양각색 책읽기 방법은 꽤 참조가 된다.
책에 밑줄을 긋기 싫어해서 마음에 드는 문구는 리뷰에 적어 두기도 했고 구입해서 보기 보다는 대여를 많이 했었는데,
슬슬 무리가 되더라도 소장하고 싶어지며 밑줄을 좍좍 그어 두고 내가 원할 때 언제건 또 펴보고 싶어지는 걸 보니
그들의 독서습관을 닮아가려나 보다.

* 13인의 CEO중에 한세예스24홀딩스 김동녕 회장과 파파존스코리아 김현진 사장편을 참 재미있게 읽었다. 마음의 양식인 "책"과 몸의 양식인 "먹거리"에 대해 사업으로서만 접근하지 않고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하는 그 모습에 감동을 받았나 보다.

* 책 읽는 CEO에는 그들이 권하는 책들 목록이 수록되어있다.
이래서 나는 책이 좋다.
너무도 쉽게 "고급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말이다.
하지만, 그 고급정보를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거저 얻을 수 없다.
내 마음이 동하고 몸이 실천해야 가능하다.
책 읽는 CEO들 처럼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