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로베르토 - 물구나무 그림책 46 파랑새 그림책 46
니나 레이든 지음, 김경태 옮김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 그리기를 무척 좋아하는 아이를 보고 아이 아빠가 "너 커서 건축가할래?" 하고 말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우연히 [건축가 김수근 이야기]  그림책을 읽었었는데, 그저 설계해서 높이 쌓아올리고 외장을 꾸미는 것이 건축가의 역할인가 보다 했다가 건축에도 예술가의 혼이 있음을 알게 되어 신선하게 느꼈던 기억이 납니다.
[건축가 로베르토]는 그 어떤 댓가나 보답을 요구해서가 아니라 [그저 좋아서] 그리고 [그 집에 살 곤충을 위해서] 설계를 하고 집을 짓습니다.
무당벌레의 집에서 알 수 있듯이, 로베르토는 집의 거주자의 편리성 뿐 아니라 쓰라린 기억도 어루어 많져주는 집인 것이죠.
책의 그림은 순수그림이 아니라 여러 잡지책에서 이리 저리 오린 사진을 코라주 기법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건축이야 말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공간이 아니라 선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리 저리 짜집기 하며 새롭게 만드는 영역일 수 있겠다 싶네요. 꼴라주 처럼 말이지요.
어릴 때는 "대통령이 될래~" 라고 말했던 친구의 꿈이 허황되어도 보이더니 오히려 나이가 들어서 보니, 그런 꿈이야 말로 어린이 다운 꿈 같습니다.
아이의 꿈이 벌써 여러 차례 바뀌어 지금은 전투기 조종사가 되고 싶어 합니다.
뭐가 되고 싶어 하건, 그래! 될 수 있어!라고 말해 줘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