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그림 - 아름다운 명화의 섬뜩한 뒷이야기 무서운 그림 1
나카노 교코 지음, 이연식 옮김 / 세미콜론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서운 그림2가 상당히 재미있는 책이라 무서운 그림1도 읽었다.

무서운 그림2는 제목처럼 무섭지 않았고, 명화의 숨겨진 이야기나 그림의 배경을 알기쉽게 설명해줘서 좋았다.

 무서운 그림1도 비슷하리라 생각해서 읽었는데.. 남들은 어떤지 몰라도 나에겐 솔직히 좀 무서웠다. ^^;;

 

사람의 마음속 진실을 파헤치다 보면 아름다운 명화 속에는 무서운 일면이 보인다는 것이 이 책의  큰 줄기인데

무서운 그림1에 등장하는 그림들은 섬뜩한 그림들이 꽤 많이 선정되어있다.

드가의 [에투알],  틴토레토의 [수태고지], 호가스의 「그레이엄 집안의 아이들」 등의 그림은

화려한 색상과 다양한 표정들이 등장하는 그림들이라 그림에 대한 해석이 참으로 재미있었지만

고야의 「제 아이를 잡아먹는 사투르누스」, 베이컨의 「벨라스케스의 ‘교황 인노켄티우스 10세 초상’에서 출발한 습작」,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딧」, 레핀의 「1581년 11월 16일, 이반 뇌제와 그의 아들」 등은

그림만으로도 너무 잔인해서 제대로 볼 수가 없었다.


보티첼리만 해도 우리가 친숙하게 보아 왔고 알고 있던 그림은 바로 이 [비너스의 탄생]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 설명해 주는 작품은  「나스타조 델리 오네스티의 이야기」 이다.

[데카메론]의 에피소드 인 나스타조 델리 오네스티라고 하는 청년의 결혼 이야기를 4편의 작품으로 만들었다.

아래는 1번째와 3번째 작품인데, 2번째는 좀 잔인해서 담지 않았고 4번째는 1~3편과 분위기가 틀린 그림으로

지금은 개인소장작품이라고 한다.

 

이 이야기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나스티조는 말을 탄 귀족이 한 여인을 죽여 그 내장을 개에게 먹이는 장면을 목격한다.

그 일은 금요일 마다 반복이 되는데, 그 환상의 내막은 사랑하는 사람을 상심시켜 자살을 이르게 한 여인이 끊임없이

벌을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알게 된 나스티조는 그가 사랑하는 여자에게 그 사실을 이야기 하고 결국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된다.  

 

아래의 1편은 나스티조가 처음 환상을 보는장면이다. 

빨간 바지를 입은 왼쪽 남자가 나스티조인데 2명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을 표현한 것으로 여인을 도와 개를 쫓으려는 모습이 보인다.   




 

2편에서는 반복되는 환상이 나타나면서 귀족이 여인을 칼로 베는 장면이 나온다.

아래의 3편은 매번 같은 요일 이 환상이 반복되고 나스티조는 사건의 전모를 사람들에게 이야기 한다.

왼쪽 세번째 흰 드레스를 입은 여자가 나스티조가 사랑하는 사람인데 이 이야기를 통해 둘은 결혼하게 되는데

4편에서는 결혼식 장면이 그려져 있다.


< 소개하고 있는 그림 >




 드가의 「에투알」은 정말 아름다운 그림이다.

에투알은 스타 발레리나를 뜻하는 데 당시 발레리나는 천한 계급 출신의 여자들이 주로 했는데

상류층 남자들의 스폰서를 받았다고 한다. 그림속 검은 양복의 남자가 바로 에투알과 부적절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다.





 

음, 내 생각에는 무서운 그림1편에서는 저자는 그림을 그리는 화가의 숨겨진 마음들이 무섭다고 말하고 있는 듯 하다.
반면 무서운 그림2편은 그림 속 등장인물의 해석에 더 중점을 맞추고 있다.
1편보다는 2편이 덜 자극적이라 훨씬 재미있게 읽었지만 저자 덕분에 그림을 보는 즐거움이 확실히 는 듯 하다.
느끼는 대로 보는 것이 그림이지만, 아는 만큼 보니은 게 또한 그림이므로 말이다.



 

 

그림 1 드가의 「에투알」
그림 2 틴토레토의 「수태고지」
그림 3 뭉크의 「 사춘기」
그림 4 크노프의 「버려진 거리」
그림 5 브론치노의 「사랑의 우의」
그림 6 브뢰겔의 「교수대 위의 까치」
그림 7 르동의 「키클롭스」
그림 8 보티첼리의 「나스타조 델리 오네스티의 이야기」
그림 9 고야의 「제 아이를 잡아먹는 사투르누스」
그림 10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딧」
그림 11 홀바인의 「헨리 8세의 초상」
그림 12 베이컨의 「벨라스케스의 ‘교황 인노켄티우스 10세 초상’에서 출발한 습작」
그림 13 호가스의 「그레이엄 집안의 아이들」
그림 14 다비드의 「마리 앙투아네트 최후의 초상」
그림 15 그뤼네발트의 「이젠하임 제단화」
그림 16 조르조네의 「노파의 초상」
그림 17 레핀의 「1581년 11월 16일, 이반 뇌제와 그의 아들」
그림 18 코레조의 「가니메데스의 유괴」
그림 19 제리코의 「메뒤즈 호의 뗏목」
그림 20 라 투르의 「사기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