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문학] 트와일라잇 (1001)

서점에 갈 때 마다,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라 있던 책이 트와일라잇이었다.
표지를 보니 순정만화가 같은 삽화가 있어서 내심 저 책의 정체는 뭐지? 궁금하기는 했다.
그러다 몇 달 전, 베스트셀러 순위를 확 치고 올라간 [브레이킹 던]이라는 제목이 있어서 무작정 도서관에서 빌려다 봤는데
이런.. 나의 뱀파이어 연인 시리즈 중 마지막 완결편이었다. T.T
이왕 빌린 것 끝까지 보리라 다짐하고 읽어 내려 가는데 이미 등장했던 수많은 등장인물의 사전 지식없이 읽어 나가기란 여간 힘든 것이 아니었다.
할 수 없이 중도 포기, 다시 트와일라잇으로 시작했다.
그.런.데..
이 나이에 망신살 뻣게도 너무 재미있다..
10대 열성팬들에게 미안한 비유이나 한참 감수성 예민할 때 읽었던 하이틴 로멘스나
캔디캔디, 베르사이유 장미, 올훼스의 창을 읽었을 때 가슴 벅찼던 두근거림을
지금 이 나이에 (우짜믄 좋노) 느끼면서 순식간에 읽어 내려갔다.
처음에는 두께 때문에 움찔 했는데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 어찌나 아쉽던지..
책만한 영화가 없다고 하나 트와일라잇의 경우 워낙 평이 좋았던 터라 나도 도대체 누가 에드워드인지 찾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랬더니 오~~ 너무도 기특하게도 내가 아는 인물이 그 역을 맡았다!
바로 헤리포터와 불의 잔에서 꽃미남으로 등장한 바로 그 케드릭 드고리역의 러버트 패틴슨!!
오래 전,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에서 참말 꽃미남 뱀파이어들이 많이 등장했었다.
그때 톰 크루즈보다 더 내 눈길을 사로 잡은 인물이 바로 브레드 피트였다.
각진 얼굴, 두터운 입술 등.. 내 기준으로는 꽃미남 대열에 넣을 수 없었는데 볼수록 어찌나 매력적이던지 다 보고 나서 기억이 남는 인물은 브레드 피트밖에 없었다. (세계적 꽃미남을 이리 표현하다니 죄송합니다아~~, 아, 어린 커스틴 던스트도 무지 기억에 남는 연기를 펼쳤지.. ^^)
아, 트와일라잇 이 영화도 너무 보고 싶다.

다시 정신차리고 돌아와 야지.. ^^;;  이 시리즈는 모두 4권이다.

- 1편 트와일라잇
- 2편 뉴 문
- 3편 이클립스
- 4편 브레이킹 던

으로 이어지는 뱀파이어 연인 시리즈는 스스로를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벨라와 너무도 완벽한 뱀파이어 에드워드의 사랑이야기다.
뱀파이어라고 하면, 관에서 잠을 자고 햇볕을 받으면 녹아 내리고 십자가와 마늘을 끔찍히 싫어 하는 그 어둠의 종족 아닌가 할텐데,
스테프니 메이어가 그려낸 뱀파이어는 너무도 매혹적이고 아름답다.
특히 에드워드와 벨라와의 관계를 보면 그리이스 신과 인간의 그것처럼 너무도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인간이기에 늙어 갈 것을 두려워할 수 밖에 없는 벨라와
인간으로서 벨라의 삶을 끊임없이 존중해 주고자 하는 에드워드를 보고 보고 있자면
그들의 사랑이 한 때의 열병으로 넘기기 쉬운 풋사랑이 아니라 영혼부터 서로를 갈구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너무도 완벽한 아름다움으로 묘사한 에드워드라고 하는 케릭터의 등장과 뱀파이어와 늑대인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도 부족해서
에드워드의 완벽한 미모로도 성에 차지 않는지 또 다른 매력이 가득한 제이콥과의 삼각관계는 꺅~소리 지를 만큼 전세계 여성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다.

1편 트와일라잇에서는 100년간 어느 누군가에도 흥미를 가지지 않았던 에드워드가 전학온 벨라에게는 눈길을 주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한다.
그녀의 피가 너무도 육감적이었으므로 원치 않는 살생을 할까 두려워 했지만 결국 그녀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 에드워드의 심리묘사는 벨라의 시각으로 전개되어 간다. 
첫만남 부터 숨이 막힐 만큼 사랑에 빠진 쪽은 벨라처럼 보이지만,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벨라 쪽이 열정이 느껴지면 에드워드는 가늠할 수조차 없는 깊이가 느껴진다.
그녀 곁에서는 항상 사고가 따라 다니는데 자신이 위험에 처하는 사고에 대한 그녀의 태도는 의외로 둔감하다.
우연히 먼저 본 4편에서는  그녀의 이런 특징이 정상인 범주에는 속하지 않는 다고 에드워드는 결론을 내리는데 1편에서는 그저 그녀는 항상 사고의 중심에 있으므로 에드워드는 그녀를 보호하고자 상당히 노력한다.
아무리 강한 여성상이 현재 시대를 대변한다 하더라고 역시 벨라처럼 운동신경이 둔하다던가 사고를 끊임없이 불러 일으킨다거나 하는 점은 여자란 연약하면서 보고받아야 할 대상임을 은근히 부각시키면서 거기에 에드워드의 절대미와 힘의 당위성까지 부여하는 듯하다. 벨라가 벰파이어가 된 4편에서는 그녀가 정신적으로 얼마나 강한지 나타나지만 1편에서는 그렇지 않다.  

2편 뉴 문은 벨라의 생일에 생긴 사소한 사건으로 인해 에드워드 일가가 떠나는 사건으로 시작한다.
벨라가 생일 선물을 풀러보다 손가락을 베게 되는데, 에드워드의 형인 제스퍼가 피의 유혹을 참지 못하고 벨라를 공격하려는 사건이 발생하고 이를 계기로 에드워드는 벨라의 안전을 위해서 떠나기로 결정하게 된다.
이후 벨라는 인간으로써의 감정은 잃어버린채 친구들과의 교류도 없이 하루하루 살아가게 된다.
이런 벨라에게 마음의 안식을 준 것은 제이콥이다. 제이콥과 벨라는 소울 메이트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마음이 잘 맞는데 그로 인해 점차 안정을 찾아간다.
(이 과정에서 제이콥은 늑대인간으로 변신하는 과정을 겪는다.)
그러나, 에드워드를 그리워 하는 벨라의 마음은 지속적 악몽과 스트레스로 나타나게 되고 위험한 행동도 그다지 꺼리지 않고 하게 되는데 우연한 계기로 자신이 위험에 처하면 에드워드의 환청이 들린 다는 것을 깨달은 후 벨라는 의도적으로 자신을 위험에 빠뜨린다.
그러다 벨라가 죽은 것으로 오해한 에드워드는 자신도 따라 죽기 위해 불멸의 삶을 포기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고 최강 뱀파이어 부대 볼투리 일가를 찾아가게 된다.  벨라가 그의 앞에 나타남으로 인해 둘은 다시 재회하게 된다. 

3편 이클립스는 제이콥과 에드워드와 벨라의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간다. 1편 트와일라잇이 벨라와 에드워드의 설레임이 중심이면 3편에서는 제이콥의 간절한 사랑과 그를 향한 벨라의 애틋함을 느낄 수 있다.
1편에서 뱀파이어 제임스는 벨라를 없애려고 했었고 에드워드 일가는 그녀를 구해내면서 제임스를 없애게 된다. 그러나 제임스의 파트너 빅토리아의 복수 때문에 벨라는 다시 위험에 빠진다.
벨라는 신생 뱀파이어를 양성해서 벨라를 없애려고 하고 그 덕분에 절대 어울릴 수 없었던 늑대인간과 뱀파이어들이 함께 인간인 벨라를 보호한다.
3편의 재미는 벨라를 향한 에드워드의 제이콥의 마음을 서로 알아가는 과정이 아닐까 싶다.
최소한 셋이 있을 때는 에드워드와 제이콥 모두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때로는 유치한 아이들 마냥 툭탁거리면서도 결국 벨라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참으로 귀엽다.
한 편, 벨라의 마음은 조금 혼란스럽다. 뭐랄까, 에드워드를 사랑하면서도 제이콥도 곁에 두고 싶어하는 그녀를 보면 이기적이라는 생각도 든다.
개인적으로는 1편이 가장 재미있고 그 다음이 3편이 마음에 든다.
특히, 빅토리아를 기다리며 추운 텐트 속에서의 셋의 관계와 대화는 여성독자를 위한 저자의 서비스 컷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4편 브레이킹 던은.. 분위기가 상당히 틀려진다. 읽는 독자의 상상력에 따라서는 호러물로 여겨질 수도 있다. ^^;;
사실 저자는 상당히 넓은 나이의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저술을 한 듯하다.
사랑이야기가 있지만 자극적이지 않게 수위를 지키고 있고, 잔인한 장면도 읽지 못할 만큼 구체적으로 그리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상상력은 충분히 자극하는 글이라 나 같은 경우는 "허걱"하며 읽었다. 특히 벨라의 임신과 출산 장면이 말이다.
벨라와 에드워드는 결혼을 하고 그 후 벨라가 원하는 대로 벰파이어가 될 계획이었다.
그러나 그 전 벨라는 임신을 하게 된다. 인간이 벰파이어 아이를 가진 전례가 없었기 때문에 생명력을 잃어가는 벨라를 지키지 못해 에드워드를 포함한 가족들은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다.
아이에 대한 벨라의 사랑이 워낙 깊어 결국 출산까지는 연결되나 벨라는 심장이 멎게 되고 이런 그녀를 살리기 위해 에드워드는 벨라를 벰파이어로 만들게 된다.
문제는 에드워드 일가의 능력을 탐내 했던 볼투리 일가가 탄생이 금지된 불멸의 아이 탄생(뱀파이어 사이에서 탄생한 아이를 의미함)을 빌미로 처단하러 오게 된다.
그 아이가 불멸의 아이가 아니라 새로운 종의 탄생(반인 반뱀파이어)임을 알게 된 볼투리 일가는 혼란스러워 하고 에드워드 일가의 유대감으로 인해 결국 볼투리 일가는 물러나게 된다.
제이콥이 아이에게 각인이 된다거나(솔직히 실망.. 갑자기 벨라의 사위뻘이 되는 관계라니), 벨라가 가진 상당한 능력(실드 : 방어능력)이 있다는 등의 에피소드도 재미를 더해준다.

* 현재 트와일라잇, 뉴 문은 영화는 이미 만들어 졌다. 트와일라잇은 영화도 상당히 완성도가 높다고 들었고 뉴 문은 1편만 못하다고 한다.
올해 여름 3편 이클립스 영화가 개봉한다고 한다. 얼른 1, 2편 부터 봐야지. ^^ 에드워드~~ 기다려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