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고전예술 편 (반양장) - 미학의 눈으로 보는 고전예술의 세계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생각보다는 훨씬 재미있었고, 생각보다는 어려웠고,
역사에 대한 상식이 있는 사람이 읽으면 그 재미는 몇 배가 될 만한 책이다.
비례, 색, 자연, 원근법, 도상해석학, 사상, 인간 내면 등의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눈이 즐거운 많은 작품들을 함께 감상할 수 있었다.

고대 이집트 부터 중세까지 이어져 오는 서양미술사 1편은
내가 모르고 있던 많은 역사적 사실과 해석을 배울 수 있었다.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은 "비례"와 "원근법"에 관한 설명인데,
이집트 벽화나 조각상에서 보여지는 평면적 느낌이 드는 옆 모습 들은
이집트 인들이 가장 강조해서 보여 주고 자 하는 부분들을 바라보고 창작해서하고 한다.
얼굴은 옆 모습, 몸은 정면, 발은 다시 옆 에서 본 모습을 연결시킨 것이 그것이다.
로마, 그리이스의 사람의 키를 훌쩍 넘은 거대한 조각 상은
사람의 시야에서 보면 조각 상의 머리가 멀리 있기 땜문에 실제 보다 작아 보이므로
이를 고려해서 더 크게 만들었다고 한다.
즉, 눈에 보이는 사물의 모습 자체를 중시했기 때문이다.
원근법에 대한 설명은 너무 상세하게 전문적으로 기술되어 있어서 읽는 데 꽤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 결과로, 우리에게 익숙한 서양의 원근법과 양쪽을 한꺼번에 본 원근법을 한 화폭에 담아낸
러시아의 원근법에 대한 비교에 대해 재미있게 이해를 할 수 있었다.
러시아의 그림에 공중에 뜬 그림이나 구조적으로 생길 수 없는 사실과 틀린 표현 법 등이
당시 러시아 인의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한 신선한 사상이 있었다는 건데,
지금은 사라져 버려서 조금 아쉽긴 했다.

서양의 미술사는 종교와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종교는 인류 역사의 중심에 위치 하고 있다.
어쩌면 나라를 지배하고자 하는 지배층들은 이를 알고 지금껏 이용해 왔는 지도 모르겠다.
이 3가지 영역은 재미도 있지만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가끔 이렇게 책을 통해 꾸준히 접해보고 싶다.

"이 책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다른 시각을 줄 수 있고 좀 더 열린 사고를 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한 권 한 권 책을 읽다 보면 지금보다는 더 열린 사고를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