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사랑이었네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를 읽었을 때만 해도 한비야라는 분을 잘 알지 못했다.
그 책을 통해 만난 한비야씨는 삶의 가치를 스스로 빛내고 있는 분이었다.

그후 새로 나온 [그건, 사랑이었네]는 정말 읽고 싶었는데
도서관 대여에서 엄청난 경쟁율을 보이고 있어서 좀 잠잠해 질 때까지 기다렸다.
드리어 내 손에 책을 쥔 순간, 표지에서 웃고 있는 한비야씨 얼굴이 어찌나 반갑던지.. ^^

책 속에서 다시만난 한비야씨는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구호팀장보다는 더 친근한 모습인 한비야씨..
지하철에서, 도서관에서, 서점에서...그리고 옆집에서 만날 수 있을 것만 같은 친근한 모습이다.
매사에 기뻐하고 감사한다는 한비야씨의 글을 읽다 보니
덩달아 나도 세상의 온갖 것들에 대해 저절로 감사하게 된다.
일과 육아를 병행해서 힘들다거나, 나만의 시간을 가지지 못해 불만이 있기 보다
나도 여자라 감사하고, 아이가 있어서 감사하고, 일이 있어서 감사하고, 착한 신랑이 있어서 감사하게 된다.

책에 대한 한비야씨의 생각도 많이 공감이 간다.
항상 많은 사람들 틈에 살고 있긴 하지만, 나도 없는 시간 쪼개어 책읽는 그 시간이 없다면 이렇게 열심히 살지 못했을 것 같다.
책을 읽었기 때문에 이렇게 한비야씨를 만날 수도 있고 말이다.

한비야씨의 성공에 대한 생각도 참 좋았다.
일신의 욕심이 아닌 배풀 줄 아는 삶의 자세..
그것만 봐도 세상 누구보다 크게 성공한 사람일 듯 싶다.

책을 읽는 내내 밝게 웃는 한비야씨 표정이 자꾸 떠오른다.
웃음이 나오는 부분도 이상하게 눈가가 촉촉히 젖어든다.
아마 가슴이 벅차올라서 일 것이다.
괜히 한비야씨와 나와 닮은 점도 찾아 본다.
감정 이입도 잘하고.. 책도 좋아하고.. 열심히 살려고 하고..
그릇은 틀리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엮어 보고 싶은 마음이 슬그머니 든다.

한비야씨는 다시 도전을 하고 있다.
공부를 하러 떠나는 모습이 참으로 씩씩하다.
한비야씨 보고 있자니 왠지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도 이제는 조금씩 알 것 같다.
내 시간을

* 마음에 드는 글귀 몇 개 담아와 봤다.
원래는 프랑스 시였는데 기도문에서 종종 사용된다고 한다.
이 글을 읽는 순간 눈물이 왈칵났다.
누구나 날개가 있을 텐데.. 우리는 지례 날개가 없다고 생각하고 100미터, 10미터 앞에서 주저앉는건 아닐까..


천길 벼랑끝 100미터 전
하느님이 날 밀어내신다. 나를 긴장시키려고 그러시나?
10미터 전. 계속 밀어내신다. 이제 곧 그만두시겠지.
1미터 전. 더 나아갈 데가 없는데 설마 더 미시진 않을 거야
벼랑 끝. 아니야. 하느님이 날 벼랑 아래로 떨어뜨릴 리가 없어.
내가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너무나 잘 아실 테니까.
그러나, 하느님은
벼랑 끝자락에 간신히 서 있는 나를 아래로 밀어내셨다.
.....
그때야 알았다.
나에게 날개가 있다는 것을.


* 이전에 엘리자베스 퀴블러의 [인생수업]에서 너무도 공감이 가는 글을 읽었는데
알고 보니 성 프란치스코의 기도였다.

주여,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하게 해 주시고
제가 할 수 없는 것은 체념할 줄 아는 용기를 주시며
이 둘을 구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 이번엔 미국의 사상가 랄프 왈도 에머슨의 말이다.
과연 진정한 성공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만든다.
이 글만큼은 꼭 아이에게 일러주고 싶다.

무엇이든 자신이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세상을 만들어 놓고 가는 것
당신이 이곳에 살다 간 덕분에
단 한 사람의 삶이라도 더 풍요로워지는 것
이것이 바로 성공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