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보다는 사람이 되어라 - 여섯 아이를 세계를 움직이는 리더로 키운 자녀교육 비결
전혜성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섬기는 부모가 자녀를 큰사람으로 키운다]를 통해 전혜성 박사님을 처음 알게 되었다.
6명의 자녀 중 5명이 하버드를 졸업했고 1명은 예일대를 졸업했으며 모두 지도자로써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섬기는~]을 읽었을 때가 클린턴 대통령 시절이었고 당시 고경주씨가 동양인으로써 드물게 정계에 진출했었는데
오바마 행정부 시기인 지금은 고경주 씨외에 고홍주 씨도 함께 정계에서 활동 중이다.
미 교육부의 '동양계 미국인 가정의 성공적인 자녀교육 사례'로 지정된 것만으로도 전혜성 박사님의
가족의 일면을 알 수 있다.

꽤 연세가 많으신데 이렇게 두꺼운 책을 지필한 정렬도 놀랍지만, 책의 내용은 더 놀랍다.
[엘리트 보다는~] 이 책은 전혜성 박사님의 일대기가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섬기는 ~] 에서는 간단히 다루었던 여자로써, 아내로써의 일면이 상당히 많이 적혀 있었는데,
한편으로는 공감도 갔고, 또 한 편으로는 위대하기까지 했다.
공감이 간 부부은 너무도 인간적인 면이 많아서 그랬나 보다.
이미 고인이 되신 고광림 박사님에 대한 사랑은 상당히 감동적이다.
당시 미국땅에서 일종의 연애결혼은 한 셈인데, 몇 십년간 두분의 신뢰를 보고 있자니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어저면 전박사님 부부의 미국생활은 우리나라 근대사의 한축이 되는 것 같기도 하다.
국내가 아닌 미국에서, 우리나라를 그토록 생각하고 지켜내고자 노력했던 모습은 위인전을 보는 것 같기도 하다.
또한, 여자로써, 6명의 아이를 키우고 공부를 하고 일을 하는 모습을 지켜 보니, 위안도 된다.
지금보다 남녀차별이 더 있었던 시기이고, 소수민족에 대한 설움이 더 있던 시기가 아니었는가.
역시 어머니는 강하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미국은 역사가 짧다. 그래서 미국 명문가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고
현재 삼대 정도가 정재계에서 지도자로 활동한다.
1세대에서 부를 이루고 2세대에서 학문을 이루고 3세대에서 리더로써 자리매김을 했다.
전혜성 박사님의 가족은 이미 미국에서 명문가로 뿌리를 깊이 내렸다.
재주가 덕을 앞서서는 안된다는 원칙은 이제 6남매를 통해 점점 더 전파될 것이다.

워낙 방대한 양이라 책 전반적으로 약간의 정리가 더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었지만,
전박사님의 회고록 같아서, 인간적 고충을 느낄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