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더 - 책 읽어주는 남자
베른하르트 슐링크 지음, 김재혁 옮김 / 이레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몇 년전, 케이트 윈슬렛 주연의 영화가 있었다.
보지는 못했지만 타이타닉에서 봤던 그녀가 주연이라는 사실 만으로도 눈길을 잡았던 기억이 난다.
바로 이 책을 영화로 했던 책이다.
도서관에서 이 책을 발견하고 왠지 기뻤다. 아마 케이트 윈슬렛을 만난 듯한 착각이 들어서 그랬나 보다.
이 책은 1권이지만 2부로 구성된 느낌이다.
저자 베른하트트 슐링크는 독일인인데 판사이면서 법대교수이다.
책의 배경은 독일의 치부라 할 수 있는 2차 세계대전을 바탕에 깔고 있다.
책 전반에 흐르는 절제된 감정은 독일인 저자의 감성이 반영된 듯하고,
후반부의 법정 이야기는 그의 전문지식이 바탕이 된 듯하다.
바로 얼마 전, 2차 세계대전 시 독일 군인과 프랑스 여인들 간에 태어난 몇 십만명의 아이들의 역사적 해석을 주제로 한
[저주받은 아이들]을 읽은 터라 왠지 더 공감이 간다.

15살 소년 미하엘과 한나의 사랑, 그리고 8년 후 법정에서 다시 만난 한나의 비밀이 주요 골격이다.
직접적이지 않은 한나의 심리 묘사.. 한나 앞에서는 왠지 소년으로만 여겨지는 미하엘..
솔직히 말하면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흥미진진해지지만, 한나와 미하엘의 마음은 온전히 이해하기는 힘들다.
책을 읽어 달라고 하는 그녀의 모습에서 어렴풋이 문맹이지 않을 까하고 생각했는데
그 사실을 숨기려는 그녀의 행동들은.. 정말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리고 그녀를 향한 미하엘은 마음은 뭘까..
그 오랜세월 왜 둘 다 이다지도 솔직하지 않은 것일까..

의문이 남는 결말까지 읽고 나서
나 자신은 미하엘과 한나의 마음 깊숙히 들어 갈 수 없었지만,
그래도 이상하게 그 둘의 마음 한자락이 나에게 와 닿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묘한 매력이 있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