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혁명 - 내 아이의 성공적인 미래 설계
홍성훈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선물받은 책이다. 특별한 분이 주셔서 더 의미가 있는 책이다.
나 같은 경우 다중지능 이라고 하는 말은 아이가 어릴 때 주로 들었다.
특정 유아 전집에서 다중지능을 위한 상품을 만들었기 때문에 오히려 유아단계에만 해당하는 이론이라는 착각마저 하고 살았다.
교육서를 읽다보면 저자가 1) 학자인 경우와 2) 유경험자 (주로 부모) 가 기술한 두 종류가 있다.
전자의 경우는 체계화된 이론과 검증된 사례를 통해 상당히 신뢰성이 있으면서 보편타당하게 적용가능한 이론들을 접할 수 있으나
때로는 학문적 성격 때문에 내용 자체를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후자의 경우는 실제 사례 및 경험 위주라 눈 앞에서 펼쳐지고 있는 상황으로는 받아드려질 수는 있으나
특정 케이스를 위주로 기술되었기 때문에 내 아이에게 적용가능한지는 다시 되새겨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이 책의 저자는 학자이면서도 자신의 아이를 통해 개인적 경험까지 더할 수 있어서 많은 공감이 갔다.
저자는 자신의 딸의 사례를 들어서 다중지능의 이론에 대해 확신을 가지게 된 것 같다. (물론 더 많은 사례를 봤겠지만)
그 덕분에 나도 다중지능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솔직히 말하면 이전에는 다중지능에 대해 그저 여러 측면으로 아이를 보고자 하는 시각인가 보다 하고 생각했다.
하지만, 읽을 수록 다중지능에 대한 설명 보다는 내 아이의 강점지능이 뭔지를 파악하여 이를 재능으로 키우고
가능하면 전공이나 직업으로 키우라고 알려주고 있음을 알게되었고 이는 [아이의 사생활]에서 하고자 하는 말과
일치하는 것이라 많은 신뢰가 갔다.
또한 책에서는 강점지능을 통해 약점지능을 키우라고도 말한다.
내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통해 아이가 싫어 하거나 못하는 영역을 키우는 방법이 그것인데
내 생각에는 대부분 부모들이 자신도 모르게 그렇게 아이들을 키우고 있지 않나 싶다.

과거처럼 IQ 또는 학교성적만 가지고 아이들의 가능성을 평가하기에는 아이들의 가능성이 너무도 많다.
아마도 과거 1000년의 변화보다 최근 100년의 변화가,
과거 100년의 변화보다 최근 1년의 변화가 더 컸을 것이다.
어쩌면 과거 1년의 변화보다 내일의 하루 변화가 더 빠를지도 모른다.
물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변하지 않는 원칙이 있을 지도 모르지만,
우리에게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점점 다양해진다.
그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해 일일이 응하기란 불가능한 세상이다.
그렇다면 결국 나의 가장 큰 강점을 살리는 길 말고는 답이 없을 지 모른다.
하지만, 이론은 그러한데 실제 적용은 너무도 다양한 변수가 있다.
저자의 두 아이 조차도 걸어간 길이 상당히 틀리지 않은가.

교육서는 다 읽고 나면.. 아이보다 나 자신부터 돌아보게 된다.
다중지능에 근거해서 나의 강점과 약점지능이 뭔지 생각해 보는 점이 그것인데..
나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조금 생겼다.
언어능력이 뛰어 나다고 해서 읽고 쓰고 말하기를 다 잘할 수 없다는 내용과
운동능력도 뛰고 달리는 것 뿐 아니라 뜨게질 같은 것도 될 수 있다는 등에서..
그동안 내가 몸치라고 생각을 해 왔는데..
다시금 생각해 보니, 내가 정말 못한 것은 운동 중에서도 뛰고 달리는 부분이었고
훈련과 연습을 통한 종목은 그래도 중간 이상은 갔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리기가 느리고 순발력이 없다는 것 하나 때문에 난 운동을 못한다고만 생각했었다.
그리고 뜨게질이나 나머지 소근육 발달은 뛰어난 편이었는데도 그저 손재주가 있는 편이라고만 생각했다.
즉, 운동능력의 여러 형태 중 잘한 영역과 못한 영역이 나뉘어 졌는데 나는 못하는 영역을 기준으로
전체를 다 못한다고 스스로 생각해 온 것이다.
아이를 바라 볼 때도 주의해야 할 점이다.
즉, 내 아이가 읽기를 잘하고 말하기를 어눌하게 한다고 해서 언어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런면에서 상당히 도움이 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