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 마음을 움직이는 힘 위즈덤하우스 한국형 자기계발 시리즈 1
한상복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도 정직한 제목이다.
말그대로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주제이자 소재로 하고 있는 책이다.
그렇다고 "배려"의 정의, 배려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좋은 점,
배려의 방법들 소개를 하는 실용서나 자기 계발서는 아니다.
가벼운 소설 처럼 감칠나는 이야기로 배려에 대해 쉽고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주인공 성격이 그대로 드러나는 이름도 은근히 재미있었고,
당연히 해피앤딩으로 끝나리라 알고 있으면서도 중간중간 나오는 작은 갈등도 흥미진진했다.
이 책에 대해 전혀 아무 정보 없이 고른 책이었는데 읽고나니 스테디셀러인 이유를 알 것 같았다.

배려.. 참 좋은 말이다.
책의 배경이 되는 직장 뿐 아니라 가족끼리, 그리고 친구끼리도 "배려"는 빠뜨릴 수 없는 항목이다.
그러나 제일 지켜지지 않는 항목이기도 하다.
가만 생각해보면 대부분 사람들은 아침에 눈을 뜨면서 자기까지 끊임없는 요구만 하지 않나 싶다.

최근, 일의 강도가 많이 쎄어졌다. 야근도, 주말근무도 일상이 되어버렸다.
프로젝트 open 전 몇 개월 동안 의례히 있는 일이긴 한데,
이런 기간에 보면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상당히 예민해 있다.
따라서 업무 미팅을 할 때 특히나 많이들 전투적으로 바뀌는데
아주 가끔이지만 끝까지 마음의 평정심을 잃지않고 부드러움을 잃지 않는 사람이 간혹있다.
평소 또는 내 마음이 여유가 있을 때는 누구나 서로를 생각할 줄 안다.
하지만, 내가 힘들때는 남을 이해하고 배려를 할 여유가 없다.
그럴 때 일 수록 남을 배려해야 하는 데 말이다.

그런 생각도 든다.
배려가 진정 남을 위한 것일까.
아니다.
배려는 나를 위함이 더 크다.
내가 배품으로 인해 내 마음이 넉넉해 지고 충만해 지는 느낌..
그것이야 말로 배려의 가장 큰 선물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