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엄마의 사교육 다이어트 - 아이도 엄마도 행복해지는
마이클럽닷컴 엮음 / 봄날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제목만으로 미리 유추해본 내용은..

사교육에 대해 지침을 마련해 주나 보다~~
연령별 필수 사교육과 안해도 될 사교육을 구분해 주고
엄마표와 외부 도움이 필요한 걸 제시해 주나 보다 하고 읽었다.
유달리 리뷰가 많아 내용을 보지도 않고 읽었는데
읽는 내내 인내심이 꽤나 필요했다.
350페이지에 육박하는 두께까지는 그렇다손 쳐도..

솔직담백토크1 은...
이미 7세를 둔 나에게는 거쳐간 이야기들이어서 이다..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 요즘 세태에 대해
엄마들의 이야기들이 약간은 토론조로 이어지는데
상당히 영양가 있는 내용임을 인정하나, 최소한 나에게는..
지금 이 시점에서 다시 논의하기에는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들었다.

솔직담백토크2는..
슈퍼우먼 콤플랙스, 전업/직장맘, 육아 스트레스가 주제인데..
이 조차도 별로 동참하고 싶지 않았다.
왠지 하소연 같아서..

그리고 3장인 내가 선책한 교육법, 정말 잘 활용하고 있을까는
문화센터, 어린이집, 유치원, 엄마표, 전집 등에 대한 생각인데..
이 것도 이미 고민을 한 번씩 했던 부분이고 시기적으로는 지나간 주제들이다.

마지막 4장 이후는..
우리나라 교육의 현주소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하고 있다.
사교육의 문제도 나오고 아이를 키울때의 시야..등
이 부분은 생각해 볼 문제가 많다.
지금 내가 간간히 이래도 될까하는 부분이 실려 있다.
하지만 결론은..외국사례, 특정 지역의 작은 움직임등을 통해..
우리나라는 사회적 문제로 인해 이렇게 흘러왔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많으니,  
각 가정에서 부터 사고방식을 개선해 보자고 한다..

이 책이 좋은 책임에는 분명하다..
좋은 점이라 함은.. 엄마들끼리 모여서 하는 이야기,
온라인 상에서 만날 수 있는 좋은 이야기 들이
모두 이 책 한 권에 다 들어 있다.
가치 없는 글 빼고 진솔하면서도 생각할 거리를 남겨주는 그런 알짜글만 쏙쏙 모았다.

그러나.. 숙제만 잔뜩 받은 기분이 드는 건 왜 일까..
TV100분 토론을 본 느낌말이다.
그래 지금의 문제도 알겠고 원인도 알겠는데..
그래서 결론은 뭐지?

요즘 엄마들과 이야기 해 보면..
"전 정말 최소한으로 중요한 것만 시켜요.. 그게 바로 국영수와 예체능이죠..
그런데 너무 늦게 와서 불쌍해요.." 라고 말하는 엄마보다
"더 시키고 싶은데 시간이 없어서 못시켜요"라고 말하는 엄마가 더 솔직해 보인다..^^;;

아이가 어린 엄마들은.. 읽어 보면..도움이 많이 될 듯하다.
사실 안 읽어도..아이 키우며 한 번씩 겪게 될 일이긴 한데..
그런 고민 생겨서 주위에 물어 보고 하소연 하는 등의
결론 안나는 일에 시간 낭비할 필요가 없을 듯 싶다..

주루룩 읽고.. 미리.. 아항..그렇구나 정도로 담아두다가...
아이 키우며 비슷한 고민거리 생기면,
다른 엄마들과 수다 떨지 말고..
그 시간에 아이 얼굴 한 번 더 쳐다 보고,
신랑 엉덩이 한 번 더 툭툭 쳐주고,
내가 하고 싶은 취미생활 가지는 게 더 나을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