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도 밥도 안된 조기유학
김희경 지음 / 새로운사람들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도서관을 갔는데 반납 책꽂이에 있길래 바로 집어 왔는데..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다.
대부분 성공한 이야기가 책으로 씌인 반면 이책은..
저자의 말대로 죽도 밥도 안된 조기유학을 아주 진솔하게 적었기 때문이다.
사실 아주 죽도 밥도 안된건 아니었던 것같고,
뚝심하나로 무작정 떠난 이 가족의 고생담을 들을 수 있었다.
내용을 가만히 보고 있자니.. 상당수 많은 가족들이 겪어본 경험이지 않을까 싶다.
영어 하나만 노리고 떠났다고 하나 실제 마음 속 깊이는..
선진국이나 우리나라보다 나아도 뭐가 낫겠지.. 했었다면..
더 낭패를 볼 수 있는 조기유학..
아니 요즘 거론하는 정확한 명칭으로는 조기유학보다
단기전학이 맞는 말 같다.

초등학교 때 2년 정도 다녀오면 참으로 도움이 된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 시기라는 것이 3~5학년 사이 정도 인데..
너무 이르면 모국어를 잊기 쉽고..
너무 늦으면 우리나라 공부를 쫓아가기 힘들 뿐더러 거기서도 영어를 받아들이기 힘들어서 이다.

그런데 책을 읽으며 드는 생각이..
10살이 넘어가면 가도라도 한동안 언어때문에 고생은 하겠구나..
거기서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으려면 역시 피나는 노력이 있겠구나 싶다.
저자의 말대로, 그 정도 노력과 경비를 투자해서 겨우 영어 한가지를 잡는 다면..
국내에서도 못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에 조금은 공감이 간다.

여기서도 결론은 하나인 것 같다.
유학을 가건 가지 않건.. 긴 안목을 가지고 잘 살펴본 다음
차근차근 진행을 해야지, 준비기간이 없으면 없는 만큼..
몇배로 고생한다는 사실..

옆집 아줌마의 솔직한 수다를 듣는 기분으로 재미있게 잘 읽은 책이다.
혹시 지인중에 외국에 나가 있는 사람이 별로 없고,
부모의 영어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데
아이와 한번쯤 나가볼까 하시는 분들이라면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