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책날개를 달아 주자
김은하 지음 / 현암사 / 200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 독서관련 책을 3번째 접하나보다.
이전에 읽은 2권이 상당히 유사한 분위기여서 이 책도 그렇겠지 하고 읽었다.
그런데 읽으며 왠걸? 읽으며 점점 책에 빨려들어간다.
양서를 고르고 추천하거나 그 느낌을 적은 그런 책이 아니라
이래도 되나 할 정도로 독서행태를 비판을 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하자면 너무 통쾌한 느낌이다.

희한하게도.. 그동안 내가 아이의 책을 읽히며
조금씩 들었던 생각들이 고스란히 책에 담겨있다..
그동안 아이책을 보고 느낀 생각과 감정..
그리고 책을 고를 때 마음으로 느꼈던 그 기준..
책을 읽고 나서의 느낌들이 그래도 꽤나 노하우가 되었구나하는.. 뿌듯함도 생긴다..
물론 나 같은 경우는 좋은 책은 전문가가 아닌 걸 감안하면 잘 고른다 싶은데..
"좋지 않은 책"은 별로 왈가 왈부 하기 싫었고..
어떤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 지 콕콕 찍어서 분석하기 싫었다.
그런면에서는 이 책은 아주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예를 들고 있다..
그렇다고 그런 면을 모두 고려해서 아이에게 책을 읽히자니 머리가 너무 복잡할 것 같아서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정도로만 받아 들였고..
좋은 책을 고르는 눈은 계속 갈고 닦아야 겠다는 다짐이 더 든다..

재미있었던 것은.. 명작에 대한 비평이다.
어쩌면 그리도 생각이 같던지..
내가 어릴때 재미있게 읽었던 명작이 커서는 이런저런 이유로 마음에 들지 않는 구석이 있어서
"패러디 명작(내가 작명한)"을 발견하면 아주 신나했었다.
같은 주제로 다양한 시각으로 스토리 바라보기를 하기에 참 재미있었는데..
알고보니 "대안동화"라는 이름이 버젓히 있었던 거다.
책을 읽으며 내심.. 내가 명작에게 가진 그런 느낌에 대해 이 저자는 어떻게 언급하려나..
괜히 엄마가 지례짐작으로 아이가 좋아하는데 막아버린거 아닌가 했었다가
오히려 안도감을 가졌다고 할까..

그리고, 백과에 대한 생각도 상당히 유사했고...
그림책을 고르는 기준도 어쩜 이리도 같던지..

솔직히 이야기 하자면.. 그림책을 고르는 기준은 만화책을 고르는 기준하고 상당히 비슷하다.
일단 그림이 좋아야 한다. 좋다는 건 예쁘다는 걸 의미하는 게 아니라 "작품"스러워 한다는 거다.
작품스러운 그림은.. 화려하지 않아도, 어설퍼 보이는 선처리일지라도 느낌이 온다..
그런 기준으로 그림책을 고르고 내용을 보면.. 정말 그림과 내용이 많이 맞아 떨어진다.
여운도 상당히 남고..

이 책을 읽으면서 혼자 웃은 작은 사건이 있다.
책에서 다양한 책들을 언급하는데 다 사고 싶어서 표시를 하며 읽었는데..
맨 뒷 페이지 보니.. 목록들이 다 적혀 있었다..
이런.. 처음부터 목차를 볼껄.. ^^

내용이 알차서 더 요구하면 안되겠지만..
사이사이에 언급한 책들 사진이 더 수록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안그래도 두꺼운 책이 더 두꺼워 지겠지만.. 내용이 너무 궁금한 책들이 많다..
천천히 골라서 봐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7-08-04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 이 책은 정말 엄마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죠.
저희 어머니독서회 토론도서로 선정돼서 곧 토론하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