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마음 아프지 않게 아이마음 다치지 않게 - 조선미의 부모와 아이의 마음을 이어주는 열린부모교실
조선미 지음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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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를 안보니 이 분이 누군지도 몰랐다..
EBS에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보시고 공감을 많이 한 분인가 보다.

제목이 일단 마음에 들어서 책을 집었는데, 내용도 상당히 좋다.
소제목마다 실제 사례와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내용이 구체적이고 주변에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이라 상당히 좋았다.
단지, 우리아이가 초등학생이라면 더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주로 초등학교 생활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례와 형제간 생길 수 있는 내용들이라
그리 생각했지만, 사실 기본 골격이..
아이의 문제 행동은 대부분 부모의 적절치 못한 행동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공통적 결론을 보면 지금도 많은 도움은 된다..

다 읽고 가장 가슴 곳에 남는 페이지가 있다.
좋은 유치원을 고르는 방법과 어떤 유치원 교사가 좋은 교사인가라는 부분인데 저자도 어떤 책을 보고 한 말이었다.
결론은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아니라 발달에 대한 지식을 정확히 알고 있는 교사다.
그 책 제목은 [어머니의 양육과 타인의 양육]이고 나 같이 맞벌이의 이유로 아이를 직접 키우지 못하는 부모를 위한 책이란다.
정말로 공감하는 문구다.
대부분 부모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해서 아이를 울리는 게 아니다.
아이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가장 크다.
사랑하는 마음은 차고 넘치는데, 순간순간 당황스러운 때에
내가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이고 아이에게 최적의 접근법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어릴때 자신이 받았던 방법들이 무의식 중에 나올 때가 있고,
치밀어 오르는 화를 못 참아 폭발하기도 한다.
"아이의 인생은 초등학교에 달려있다"를 읽어봐도...
같은 행동을 해도 나이에 따라 정상적 발달일 수도 있고 문제 행동이 될 수도 있다고 하지 않는가.
아이를 많이 접해본 유치원 교사의 경우도 일반적이고 정상적 상태일 때는 베테랑으로 아이를 다루지만,
문제아이의 경우.. (아주 특출나거나, 아주 떨어지거나 하는 경우 모두 포함)
역시나 처음 아이를 키워본 부모처럼 낯설어 하는 나머지 부모에게 아이가 문제라고만 하는 경향이 제법 있는 것 같다.

선생님이건 부모건.. 아이를 상대하는 사람은
아이의 연령별 발달에 대해 정확이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지식은 아이를 이해하는 것 까지만 가능한 수준이고..
또 아이의 기질에 따라 그 접근법을 달리 해야 하는 것도 맞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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