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살 이전의 자존감이 평생 행복을 결정한다
토니 험프리스 지음, 윤영삼 옮김 / 팝콘북스(다산북스)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기본적인 토대는 가정에서 부부간의 존중, 아이에 대한 존중을 이야기 한다.
몇가지 사례를 통해 이를 검증해 주고 있으며, 후반부에는 이상적인 육아법에 대해서도 언급을 한다.
생각보다 꽤 많은 부분을 부부간의 관계와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요즘 아이를 키우는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내적불행이 있었다고 한다.
그에 반해.. 난 스스럼 없이 "내적불행은 눈꼽만치도 없었다"라고 말할 수 있다.
만약 지금의 내 성격형성에 문제가 있다손 쳐도 그건, 기본적 부모의 사랑으로 자랐기 때문에
순수하게 내 자신의 노력 결여의 결과라고 생각하고자 한다.

이런 자신감의 비결은 생각해 보니.. 결국 나의 부모와 나와의 관계 였나 보다.
물론 내가 자란 환경이 일반적인 가정이었지 특이한 모범 가정은 절대 아니다.
단지, 딸을 바라보는 우리 부모님은 아무 조건없는 무조건적인 신뢰와 사랑만이 존재했었다.
자라면서 때로는 부담스러울 때도 있었고, 순박하기만 했던 부모님이 안타까울 때도 있었지만,
지금 아이를 키우면서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

직장생활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데, 대부분 나를 만나면.. 좋아해 주신다..
친해지고 나서 몇몇은 나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는데..
공통적으로 하는 말들이.. "나에게 없는 면이 있어서 처음엔 당혹스럽기도 했지만,
볼수록 그 모습이 보기 좋았고 너의 매력이다"라고 한다..
그 내용인 즉은, 항상 웃는 모습과 긍정적 사고방식,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란다..
스스로 내가 잘하는 점은 이야기 하고 행동으로도 보여주고,
남이 잘하는 것도 잘 찾아내어서 언급을 해 준단다..
이 이야기를 한번 듣고, 두번 듣고.. 여러번 듣다 보니.. 아.. 내가 그랬나? 싶다가...
이 책을 보니 나의 이런면이 똑같이 언급되어 있으며
그 바탕은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있어서 그렇다고 한다.
이리 적으며 나에 대한 자랑을 늘어놓고자 한 것이 아니라..
우리 부모님의 양육법이 나에겐 참으로 도움이 되었구나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더 뼈져리게 했다.
사실 3남매로 자라면서 오빠나 동생이 나와 똑같은 성격은 아니다.
여자라서 그런지, 유달리 욕심도 많았고 어느정도 승부욕도 있고..
뭘 하나 시작하면 뿌리를 뽑는 근성도 있는 반면..
오빠나 동생은 또 다른 성격으로 자랐다.. 장남의 기본적 성격, 막내의 기본적 성격이외..
우리 가족만의 분위기가 가미된 성격..
잘 웃고, 밝게 생활하고, 어딘가 허술한 성격들은 우리 가족의 공통점이다...

이 책은 내가 보기엔..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면에 대해 다루고 있으나..
그 면이 지나치게 과잉행동으로 나올 경우, 문제해결을 위해서 접하기에 좋을 것 같다.
일반적인 정상적 가정에서는 참조 정도로만 해도 별 무리가 없지 않나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