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옮김 / 21세기북스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이책이 육아서 인줄만 알았다..
그런데 왠걸.. 읽다 보니 그것이 아니라 인생의 지침서이다.
워낙 유명한 책이지만, 이제야 겨우 짬을 내서 읽게 되었는데..
정말 읽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직장에 조금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설명을 하고 있고, 이를 가정에 적용해 보는 것은 양념으로 곁들여져 있다.
특히 직장에서의 고래반응은 정말 쇼킹했다..
사실. 직장 생활을 하며 서로에 대한 칭찬은 극히 드물다.
소위 "뒷통수 치기 반응"이 대부분이다. 즉, 잘할 경우는 아무말이 없고.. 못할 때 질책을 하는 경우.
일부 매니저나 주변 인중에 "칭찬"을 해 주는 사람이 있을 경우 두고두고 칭송이 이루어 지고 때로는 신기하기 까지 하다.

 

이 책을 읽으며.. 나 자신을 많이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고래 조각상을 들고 전달을 하거나 기업 문화를 바꾸거나 할 수는 없지만..
내가 즐겁게 생활 할 수 있을 거 같고...
내가 매니저가 된다면.. 어떤 스타일이 될 까에 있어 큰 영향을 줄거 같다.
이전엔 여자들이 직장생활을 성공하려면, 이런 점을 더 강화하고 남자에게만 있는 이런 점을 여자들도 노력을 해서 키워야 한다는 그런 류의 책들이 많았다.
그것이 바뀌어서 요즘은.. 남자들이 직장 생활을 하려면 relationship강화에 목적을 두어 여자들만의 고유 영역이라고 여겨졌던식의 인간관계 (술로 형성된 인간관계가 아닌 인간을 깊이 이해하는..)가 필요하다는 움직임이 있다.
여자와 남자의 특성을 떠나, "고래 반응"이 바로 아주 단순하면서도 쉽게 내 자신과 남과의 관계를 바꾸게 해 줄 수 있지 않나 여겨진다.

 

그리고 가족관계 있어서도..
특히 어린 아이를 둔 엄마 입장에서.. 고래 반응과 전환..은 참으로 중요한 기술로 여겨진다.
성현이 키울 때... 아주 어릴때. 아이가 말도 안되는 떼를 쓰면..
성현파의 경우는 아이와 함께 씨름을 했다.
나의 경우는 차라리 관심을 다른데로 돌려 버렸다.
순식간에 호들갑을 떨어 다른 데로 관심을 돌리니, 성현이가 떼를 쓸 일도 울 일도 없었다.
모르고 한 일이지만, "전환" 을 때로는 실천 해 왔나 보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가끔 써먹었던" 그런 방식에 대해 좀 더 upgrade 된 방법이 무엇인지 알게 된 듯하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기술이라기 보다...
내가 진실로 마음에서 우러나온 "칭찬"을 아이에게 해야 겠으며..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하는 엄마가 되어야 겠다는 결심을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