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모차르트 호른 협주곡 3번 

 

> 모차르트는 호른이라는 악기를 위해 모두 네 곡의 협주곡을 썼다. 이는 당시 잘츠부르크 궁정 오케스트라의 호른 주자였던 로이트게프(Joseph Ignaz Leutgeb, 1735-1811)를 위해 작곡한 곡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모차르트 자필 악보를 보면 그가 로이트게프에게 썼음직한 메모(잠깐 쉬어, 안되는 돼지 공! 등 - 음악세계 모차르트 편 P.415 참조) 가 있다.
네 곡 모두 호른 협주곡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도 많은 명인들이 녹음을 남기고 있는 작품이다. 1번과 4번의 작곡 시기에 관해서는 약간의 의견 차이가 있으며 1번은 D장조로, 나머지는 모두 Eb장조로 만들어져 있다. 이 가운데 보통은 제3번 호른 협주곡을 가장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로이트게프을 위해 만든 곡이다. 이 곡에서 전악장에 걸쳐 모차르트는 호른이라는 악기가 가지는 매력을 충분히 보여주려는 노력을 투영시키고 있다.   

 

> 1악장은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을 지니고 있다. 악장 전체는 간결하고 깔끔한 구성을 보이고 있다. 관현악에 의한 제시부 이후 독주 호른이 가세하여 2제시부로 들어간다. 이후 독주 호른의 새로운 주제를 보여주는 발전부로 이어지고 이후 제시부를 다시 보여주는 재현부를 거쳐 1악장을 마무리한다. 2악장 로만체. 3부 형식으로 매우 아름다운 선율의 등장하는 악장으로 호른의 풍성하고도 울림 깊은 느낌이 악장의 첫머리부터 깊게 배어 나오는데 이런 모습이 이 악장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3악장 알레그로. 가볍고 경쾌한 호른의 연주를 시작으로, 주제를 세 번 반복하고 사이마다 부주제가 끼워져 있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활기 있는 모습의 클라이맥스로 나아가며 곡을 마무리 짓는다.  

 

 

* Top 추천  

 

Dennis Brain (horn)

Herbert von Karajan (conductor)
Philharmonia Orchestra
1953, EMI

 

 

모차르트의 네 곡의 호른 협주곡에서 빠질 수 없는 연주자가 브레인(Dennis Brain)이다. 놀라운 재능과 실력으로 시대를 풍미했던 그였지만 젊은 나이에 안타깝게 사고로 세상을 떴다. 그가 카라얀과 함께한 음반이 1950년대 초 녹음으로 남아 있다. 유연하고, 풍미 있는 연주로 탁월한 기교 아래 모차르트가 곡에 담은 아름다움까지 모두 뽑아낸 연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음반이다. 모노레코딩으로 현대 녹음한 음반에 비해 디테일이 떨어지는 것이 흠이긴 하지만 이 곡에서 반드시 참조해야 할 음반임은 확실하다.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러프가이드 추천반


David Pyatt (Horn)
Neville Marriner (conductor)
Academy of St. Martin in the Fields
1996, Warner

 

 

펭귄가이드 Key ****

Barry Tuckwell(Horn)
Barry Tuckwell (conductor)
English Chamber Orchestra
1983, Decc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