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_1.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 A 장조 

 

* 명곡 100선 9번째 곡에서 이미 다룬 곡이어서 9_1번으로 제목 수정합니다. 

> 현재 전해지는 클라리넷 레파토리 가운데 가장 유명하며, 수많은 연주자들이 녹음하고 있는 음악이 바로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622 이다. 이 작품은 그의 친구 안톤 슈타틀러(Anton Paul Stadler, 1753~1812)를 위해 쓴 작품인데 슈타틀러는 당대 최고의 클라리네티스트로 이름이 높았다. 모차르트가 최초 작곡할 시기에는 바셋 호른을 위해 작곡한 것인데 이후 A조 클라리넷을 위해 이조한 것으로 보인다. 저음과 중음, 고음에 걸쳐 상대적으로 다른 느낌의 음색을 보여주는 클라리넷의 특성을 잘 살렸고 폭넓은 음역에 대해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작곡했음을 알 수 있다. 2악장은 영화에도 등장할 만큼 유명하며 과연 모차르트 만년의 작품답게 높은 가치를 지니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 1악장 알레그로. 소나타 형식으로 긴 서주부가 오케스트라 반주로 이어지다가 이어 클라리넷이 1주제를 이어 연주한다. 오케스트라와 독주악기는 서로 긴밀하게 대화를 주고 받으면서 이어지다가 발전부를 거져 마무리를 짓게 된다. 2악장 아다지오. 매우 유명한 악장으로 잔잔한 반주 속에서 연하게 뿌려지는 느낌의 클라리넷 솔로가 인상적이다. 간결한 악장이지만 조용한 노래 속에 다양한 움직임이 들어 있는 부분으로 탁월한 조형성을 느낄 수 있는 악장이다. 3악장 론도. 2악장과는 다른 느낌으로 발랄한 느낌으로 시작한다. 활발한 느낌의 독주가 계속 이어지며 곡의 후반부로 이어진다. 악장 후반부는 뚜렷한 카덴차는 보이지 않지만 아르페지오로 이어지는 후반부는 화려한 느낌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 Top 추천반 



Thea King Basset Clarinet
Jeferey Tate (conductor)
English Chamber Orchestra
 

1985, Hyperion

 

 

  
Alfred Prinz (Clarinet)
Karl Bohm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1972, DG 

 



명곡답게 유명한 클라리네티스트라면 한번은 거쳐갔을 법한 레파토리이고 꽤 많은 녹음이 있다. 하이페리언에서 발매한 데아 킹(Thea King)이 잉글리시 챔버 오케스트라와 함께 녹음한 음반을 우선 추천할 수 있다. 바셋 클라리넷이 들려주는 포근함과 유연함은 또 다른 넉넉함을 안겨준다. 화려하거나 긴장감 넘치는 연주는 아니지만 저녁놀이 느껴지는 운치있는 멋이 깃들어 있다. 한편 이 음반에는 모차르트의 또 다른 클라리넷 명곡인, 오중주 (K. 581) 도 함께 수록해 놓고 있는데 이 역시 추천할만한 연주이다. 한편 알프레트 프린츠(Alfred Prinz) 와 칼 뵘이 함께 한 연주도 과거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잘 짜여진 조형성을 갖추면서 매끈한 윤기가 흐르는 연주이다. 비교적 저렴하게 오리지널스로 나와 있다.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죽기전에 들어야 할 클래식 1001 추천반  

Charles Neidich (basset clarinet)
Orpheus Chamber Orchestra
1987,DG

 
   

 

 

 

펭귄가이드 Key & **** 

Richard Stoltzman: clarinet
English Chamber Orchestra
1990,Sony

  

 

 

그라모폰가이드 추천반

Jack Brymer (Clarinet)
London Symphony Orchestra
1964, Phiip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