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1/0609/pimg_737283185671551.jpg)
61. 림스키- 코르사코프 교향 모음곡 <셰헤라자데> Op.35
> 러시아 국민악파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며, 근대 관현악법의 대가인 림스키 - 코르사코프는 풍성한 울림과 다채로운 색채를 지닌 작품으로 뚜렷한 자취를 남긴 인물이다. 이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작품 가운데 가장 널리 사랑받고 또 자주 연주하는 작품으로 교향 모음곡(Symphonic Suite) <셰헤라자데> 를 꼽을 수 있다. 그는 그의 또 다른 작품인, 서곡 <러시아 부활제> 과 함께 이 곡을 완성했다.
'세헤라자데' 는 유명한 민화집인, 아라비안나이트 에서 이야기를 끌어가는 여성인데 술탄이 자신과 하룻밤을 보내는 여성은 이후 모두 죽인다는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전체적으로 4악장 형태로 되어 있는데,
표제는 적혀 있지 않지만 출판한 악보에는 이 아라비안나이트에서 따온 글을 남기기도 하였다. 그 내용을 적으면 다음과 같다. (음악세계사 - 러시아 악파 편 발췌)
[술탄 샤리아르는 여성들이 불신과 부정의 대상이라고 생각했고, 누구든지 첫날밤을 보낸 다음에는 죽이고 말겠다고 맹세했다. 그러나 왕비 셰헤라자데는 왕에게 흥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어 천일 동안 살아남을 수 있었다.
술탄은 그 이야기의 재미에 이끌려 그녀를 죽이는 일을 하루하루 미루게 되었고, 결국 잔혹했던 자신의 맹세를 포기하게 되었다. 왕비 셰헤라자데가 샤리아르에게 해주었던 이야기는 이상한 것이었다. 그 이야기를 위해 왕비는 시인들의 시와 민요의 가사를 빌려 이야기를 짜 맞추었고, 그 내용을 들려주었던 것이다]
한편 이 곡은 다음과 같은 표제가 붙은 것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1악장 : 바다와 신밧드의 배
2악장 : 키란다르(Kalender; 카란달) 왕자 이야기
3악장 : 젊은 왕자와 왕녀
4악장 : 바그다드 축제, 바다, 청동 기사의 어느 바위에서의 난파, 곡의 종결
> 1악장은 라르고의 서주에 이어 알레그로 논 트로포의 부분으로 이어진다. 첫 부분에 왕의 등장과 같은 웅장하고 무거운 주제가 나오고 셰헤라자데의 주제가 여리게 이어 나온다. 이어 다양한 관악기로 여러 동기를 제시하며 흐르고 조용히 마무리를 하게 된다. 2악장은 카란달 왕자의 이야기로 왕자의 성격과 유사하게 파곳의 유머러스한 느낌의 연주가 나온다. 이후 금관의 힘찬 동기를 지나 화려하게 끝나게 된다. 3악장은 먼저 현악기로만 연주하는 길고, 우아한 선율이 먼저 나오고 이어 춤곡풍의 리듬이 두드러지는 음악으로 흐른다. 클라리넷의 연주가 마치 대화하듯 펼쳐지는 인상적인 악장이다. 4악장은 앞서 등장한 여러 주제를 다시 보여주면서 점점 고조되는 분위기로 흐르다가 조용하고 가는 선의 느낌으로 끝이 난다.
* Top 추천반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러프가이드 추천반
Valery Gergiev (conductor)
Kirov Orchestra, Mariinsky Theatre, St Petersburg
2001, Philips
그라모폰 가이드 추천반
Enrique Batiz (conductor)
Philharmonia Orchestra
1992, Naxos
펭귄가이드 k**** & 로제타
Fritz Reiner (conductor)
Chicago Symphony Orchestra
1960, RCA
림스키- 코르사코프 교향 모음곡 <셰헤라자데> 음반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게르기에프의 필립스(2001) 음반을 넣지 않는다면 섭섭할 것이다. 강렬한 색의 표지처럼 발레리 게르기에프와 키로프 오케스트라 (Kirov Orchestra)가 펼쳐내는 음색의 화려함은 곡의 몰입도를 높게 한다. 현재 국내에서 SACD 포맷으로는 유통이 원활하지 않은 점이 아쉬운데 비교적 최근 녹음으로서 노말 포맷의 음반으로도 충분히 표현력은 느낄 수 있다. 전통적 명연으로 프리츠 라이너와 시카고 심포니가 함께한 (RCA, 1960) 음반의 연주는 역동적이면서도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비교적 오래전 녹음이면서도 밝은 색채감이 두드러진다. SACD Hybrid 포맷으로 리빙스테레오 시리즈로 나와 있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