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 (BEETHOVEN: Symphony No. 9 in D minor op. 125 "Choral")  

 

> 이 곡은 [실러(Schillers)의 송가 '환희에 부침' 에 의한 끝 악장에 합창을 담고 있다] 고 적혀 있다. 이에 따라 베토벤의 제9번 교향곡은 <합창>이라는 이름으로 종종 불리며 성악을 사용하지 않던 교향곡에 성악을 붙인 이례적인 곡이기도 하다. 이 곡은 집중적으로 작품이 만들어졌다기 보다는 꽤 긴 기간에 걸쳐 조금씩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길었던 기간 만큼이나 창작 기간중에는 베토벤 개인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도 있었다. 이 긴 세월을 지나 만들어진 제9번 교향곡 <합창>은 1824년 2월 빈의 케른트너토어의 궁정극장에서 초연이 이뤄졌고, 귀가 들리지 않았던 베토벤은 알토 독창자가 알려주어 청중의 박수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는 유명한 에피소드가 전해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에 의해 베토벤이 남긴 걸작이자, 서양 고전음악사상 위대한 곡으로 꼽히는 곡이다. 

  


 


>> 소나타 형식을 지닌 1악장은 강렬하면서도 신비한 느낌의 바이올린으로 시작한다. 어딘지 막연한 느낌을 풍기는 서두로서 이후 강렬하게 뭉쳐 보다 열정적인 느낌으로 흐른다. 여러 부분에서 긴장감과 힘찬 느낌을 보여주면서 곡은 소나타 형식을 마무리하고 이어 스케츠초 악장인 2악장으로 흐른다. 팀파니의 활약도 볼 수 있으며 밝고 환한 느낌의 원초적인 리듬감이 느껴지는 악장이다. 이어 꿈꾸는 듯한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3악장 아다지오로 흐르고 끝으로 그 유명한 4악장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악장에서는 소박하지만 힘찬 것, 매우 정열적이지만 친숙한 것의 환희가 가득하다. 독창자들의 힘찬 선창 후 이어지는 합창단의 울림은 베토벤이 그리는 숭고함과 장엄함을 드러낸다.  

 

 * Top 추천 

 

Elisabeth Schwarzkopf
Elisabeth Hongen
Hans Hopf
Otto Edelmann

Wilhelm Furtwangler (conductor)
Chor und Orchester der Bayreuther Festspiele
1951, EMI 

 

 

베토벤의 9번 교향곡 "합창"을 얘기하는 자리에서 (아니 언제까지라도.) 빠짐 없이 등장하는 음반이 이 바이로이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와 함께 한 1951년 라이브일 것이다. 현대의 선명도 높은 음질에 비해 오래전 음질이고, 거칠고 투박한 느낌의 단점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럼에도이 음반을 많은 사람이 9번 교향곡의 레퍼런스로 꼽는다. 비록 혼란스럽다고 할만한 부분도 눈에 띄지만, 곳곳에서 드러나는 열정과 힘은 그것을 상쇄시켜 주며, 음악을 "연주"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는 음반이라 하겠다. 수많은 음반과 그에 따르는 각각의 추천음반이 있겠지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연주임은 확실하다. 

   

 

 

< + 클래식 가이드 선정반 >    

 

 
 러프가이드 선정반

Joan Rodgers(soprano)
Della Jones(alto)
Peter Bronder(tenor)
Bryn Terfel(bass)
Sir Charles Mackerras (conductor)
Royal Liverpool Philharmonic Orchestra
  

 1991, EMI 

 

 

 그라모폰 가이드 선정반

Christa Ludwig (Contralto)
Hans Hotter (Bass)
Waldemar Kmentt (Tenor)
Aase Nordmo-Lovberg (Soprano) 

 


Otto Klemperer
(conductor)
Philharmonia Orchestra of London   1957, Testament 

 

 

 펭귄 가이드 key & ***

Karita Mattila
Violeta Urmana
Thomas Moser
Thomas Quasthoff

Claudio Abbado (conductor)
Berliner Philharmoniker

2000, D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