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입] 슈만 : 교향곡 4번 & 하이든 : 교향곡 88번(LP 자켓)
Wilhelm Furtwangler / DG / 2004년 9월
평점 : 
슈만의 4번 교향곡은 1번과 함께 인기있는 작품으로 최초에는 [교향적 환상곡] 이라는 표제를 지닌 그의 대표작이다.
너무나 유명한 어린이의 정경 op.15, 환상소곡집 op.12등의 피아노곡집과 피아노 협주곡 a단조 등이 그의 또 다른 대표작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슈만의 교향곡 4번은 처음 듣기에는 약간 지루한 면이 있지만 베토벤 이후 교향곡이 변화하는 과정속에서 슈만이라는 작곡가의 개성을 잘 살펴볼 수 있는 곡이다. 오늘 올린 음반은 펭귄 (로제타), 그라마폰가이드선정 등의 추천을 받는 음반이다.
모노 녹음이라는 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이 음반에 수록해 있는 하이든의 교향곡 또한 4.5/5 수준으로 평하고 싶으며
같이 들어볼 만한 다른 음반은,
http://music.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4356777123 를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푸르트뱅글러 하면 떠오르는 베토벤 못지 않게, 혹은 더 크게 그의 지휘봉에 도취할 만큼 훌륭한 연주가 아닌가 한다. 이 음반에서 음들은 마치 개별적으로 생명을 지닌듯하며 음악을 듣는 사람의 마음을 꽉 채우는 그 무언가가 느껴진다. 표제에 걸맞게 서두르지 않으면서도 미처 알아차리기 전에 팽창하여 폭발하는, 슈만의 숨겨진 낭만의 희열을 즐길 수 있는 음반이라 말하고 싶다. 단점보다 끊임없는 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최고의 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