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인 <The Shallows>를 번역 제목이 잘 살려내지 못한 느낌이다.

인터넷에 매여 책을 읽지 않는 생활 방식이  깊이 생각하지 않는 '얄팍한 인간'을 만든다는 내용.

공감은 가는데, 썩 인상적인 책은 아니다. 

만프레드 슈피처의 <디지털 치매> 쪽이 훨씬 훅 다가왔다.

(영문학 전공자와 정신의학 전공자의 내공의 차이인가.....)

심리학자 William James는 뇌의 적응력에 대해 비슷한 관찰을 한 바 있다. 그는 기념비적인 저서인 "심리학의 원리(Principles of Psychology)"에서 "신경조직은 매우 놀라울 정도의 가소성(可塑性, platicity)을 지니고 있다"고 적었다. 또 그는 다른 물체들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부 또는 내부로 가해지는 힘이나 긴장은 이 구조를 처음과 다른 무언가로 변화시킨다"고 말했다.
- P43

신경가소성에 대한 연구에서 얻은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형성하는 정신적 능력, 즉 신경 회로가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조상들은 책에 담긴 이야기나 주장을 파악하는 훈련을 통해 보다 사색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성향을 갖게 되었다. 매리언 울프는 "독서가 가능하도록 스스로를 재배치하는 법을 이미 배운 뇌는 새로운 생각을 더 잘 받아들인다"며, "읽고 쓰는 것을 통해 촉진된, 점차 더 섬세해지는 지적 능력이 지적 활동의 목록에 추가되었다"고 했다.
- P115

전자책의 연결성과 그 외 다른 특징들이 새로운 기쁨과 오락성을 안겨줄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켈리가 말한 대로 우리는 심지어 문자를 종이에서 자유롭게 하는 해방의 행위로서 디지털화를 바라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결과, 완전히 단절되지는 않겠지만 고독한 작가와 독자를 연결하는 친밀하고도 지적인 애착 관계는 훨씬 약화되는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구텐베르크의 발명으로 대중화된 고요함이 의미와 정신의 일부였던 깊이 읽기의 관행은 점차 사라지고, 계속 감소하는 소수의 엘리트만의 영역이 될 가능성이 크다.
- P163

오늘날 10대는 보통 깨어 있는 시간 동안 몇 분 만에 한 번씩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정신과 의사인 Michael Hausauer가 언급했듯 10대를 포함한 청년들은 "동료들의 삶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무리에서 낙오되는 데 대한 극도의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메시지 보내기를 멈춘다면 유령 인물로 전락할 위험을 감수하는 셈이다.
- P177

하이퍼텍스트에 대한 해독은 독자의 인지적 부하를 상당 수준 증가시키고, 구에 따라 독자들이 읽는 대상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약화시켰다.
- P189

이 결과는 또한 닐슨이 온라인에서의 읽기에 대한 첫 번째 연구 후 서술했던 결과를 더욱 확고히 한다. 그는 당시 "이용자들은 웹의 글을 어떤 방식으로 읽는가"라고 질문했었다. 답은 간결했다. "읽지 않는다"였다. (Jakob Nielsen, "How Users Read on the Web", 1997)
- P202

구글이 서둘러 건립하려는 이 거대한 도서관을 지금껏 우리가 알고 있던 도서관과 혼돈하면 안 될 것이다. 이는 짧은 발췌문만 가득한 도서관이다.
- P244

균형 잡힌 사고의 발달은 광범위한 정보를 찾고 재빨리 분석하는 능력과 함께 폭넓은 성찰의 능력도 요구한다. 효율적인 정보 수집을 위한 시간과 함께 비효율적인 사색의 시간도, 그리고 기계를 작동하는 시간과 함께 정원에 멍하게 앉아 있는 시간도 모두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구글의 ‘숫자의 세계’에서도 일해야 하지만 슬리피 할로우에서의 휴식도 필요하다. 오늘날의 문제는 우리가 이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사고 사이에서 균형을 맞출 능력을 잃고 있다는 점이다.
- P247

우리가 온라인에 있을 때마다 받아들이게 되는 서로 다른 메시지의 유입은 우리의 작업 기억에만 과부하를 가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전두엽이 한 가지 대상에만 집중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기억의 강화 과정은 아예 시작될 수도 없다. 또 신경 통로의 가소성 덕분에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우리의 뇌는 더욱 산만해지도록 훈련받는데, 이를 통해 정보를 매우 빨리, 효율적으로 처리하긴 하지만 지속적인 집중은 불가능하다. 이는 왜 우리 중 많은 이들이 컴퓨터에서 멀어져 있을 때조차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를 어려워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P282

지난 20년 동안 이루어진 일련의 심리학 연구는 조용한 시골에서 자연과 가까이 하며 일정 시간을 보낸 후 사람들은 더 높은 집중력과 강력한 기억력, 그리고 보편적으로 향상된 인식을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들의 뇌는 고요한 동시에 더욱 예민해진다. 집중력 회복이론 Attention Restoration Theory에 따르면 그 이유는 사람들의 외부적인 자극의 폭격을 받고 있지 않을 때 뇌가 실제로 휴식을 취하기 때문이다.
- P316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08-27 0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mizuaki 2021-08-27 07:27   좋아요 0 | URL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