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일곱 가지 죄악
대니얼 L. 샥터 지음, 박미자 옮김 / 한승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하버드 대학 심리학 교수가 쓴 기억의 상실, 왜곡, 날조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설명.

풍부한 사례를 들면서 흥미롭게 설명하고, 친절하게 정리해 주는 아주 멋진 책이다.

특히 각 장의 서두에서 문학 작품을 인용하는 것이 굉장히 세련되고 멋있어 보였다.


필자는 개인의 기억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대해서만 말하고 있지만,

나의 평소의 관심사였던 집단 기억의 상실, 왜곡, 날조와 관련해서도 생각할 거리가 있었다.

학교에서 배우는 한국사는 오귀인, 피암시성, 편향의 쓰레기 더미이다ㅋ. 

소멸(transience)이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이 흐려지거나 손실되는 것을 뜻한다. (중략) 정신없음(absent-mindedness)은 주의와 기억 간의 접촉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일어난다. 열쇠나 안경을 찾지 못하는 것, 점심 약속을 잊는 것과 같이 깜빡 잊는 기억 오류는 보통 다른 쟁점이나 관심에 몰두해서, 기억해야 하지만 주의를 집중하지 않을 때 일어난다. 세 번째 죄악인 막힘(blocking)은 어떤 정보를 필사적으로 인출하려고 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한 경우를 말한다. 우리는 누구나 낯익은 사람의 이름을 생각해 내지 못한 적이 있다. 이러한 좌절스러운 경험은 우리가 그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을 때에도 일어나며, 원하는 이름이 계속 머릿속을 맴돌고 있을 때도 일어난다.
- P10

오귀인(misattribution)은 잘못된 출처에 기억을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환상을 사실이라고 착각하는 것이나, 실제로 신문에서 읽었던 사소한 것들을 친구가 말했다고 잘못 기억하는 것 등이다. (중략) 피암시성(suggestibility)은 어떤 사람이 과거 경험을 상기하려고 할 때 유도 질문이나 추가 설명, 암시를 한 결과 새롭게 생겨난 기억들을 말한다. 오귀인도 피암시성도 조사, 증언, 진술 등 법적인 분야와 특히 관련이 많다. 편향(bias)은 현재의 지식과 믿음이 과거를 어떻게 이거하는지에 강력하게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종종 무심코 과거 경험을 지금 알고 있거나 믿고 있는 것에 비추어 수정하거나 완전히 다시 쓴다.
- P10

일곱 번째 죄인 지속성(persistence)은 마음에서 모두 사라져 버리기를 원하는 고통스러운 정보나 사건들이 반복해서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
- P11

얼마나 많은 다른 사건들이 무고한 사람을 유죄 판결로 이끌면서 부정확한 목격자 증언을 만들었겠는가? 어느 누구도 확실히 알지 못하지만, 두 가지 사실을 고려해 보자. 첫째, 1980년대 말에 내놓은 추정에 따르면, 미국에서 해마다 7만5000 건이 넘는 형사 재판이 목격자 증언을 토대로 결정되었다고 한다. 둘째, 잘못 투옥되었다가 DNA 증거로 무죄가 선언되었던 40건을 최근 분석한 결과 그들 중 36건이 잘못된 목격자 확인 절차를 거쳤다는 것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아직 바로잡지 못한 같은 유형의 실수들이 있을 것이다. 이 무서운 숫자들은 목격자 오귀인의 본질을 더 잘 이해하고 오귀인을 최소화하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음을 절박하게 느끼도록 해 준다.
- P133

기억에서의 피암시성(suggestibility)은 외적인 출처(다른 사람들, 재료들이나 그림, 심지어 미디어)에서 나온, 잘못 유도하는 정보를 사적인 기억으로 합치려는 개인의 성향을 의미한다. 피암시성은 암시를 부정확한 기억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오귀인(misattribution)을 포함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오귀인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오귀인은 외부로부터의 암시가 없을 때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피암시성이 하나의 독립적인 기억의 죄가 된다.
- P163

암시된 기억들은 원래 기억만큼 사실같이 느껴질 수 있다. 2000년 5월 31일, "뉴욕타임스" 1면에 한국 전쟁 참전 용사인 에드워드 달리(Edward Daly)의 당혹스러운 사례가 실렸다. 그는 실제로는 참가한 적이 없는 대학살에 참여했다는 것을 비롯하여, 자신의 전투 공적에 대해 상세하게 설며했는데, 이 모든 이야기가 그의 상상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망상을 이야기로 만들어 내는 동안, 달리는 그 대학살에 참가했던 참전 용사들과 이야기하면서 그들에게 자신의 영웅적인 행동을 ‘상기시켰다’. 달리의 암시들은 그들의 기억에 스며들었다. "나는 달 리가 거기에 있었던 것을 기억해요." 한 참전 용사가 탄원했다. "맞아요. 기억해요."
- P163

피암시성은 여러 이유들 때문에 걱정스럽다. 질문을 유도하는 것은 용의자 오확인을 일으킬 수 있다. 유도적인 심리 치료 절차들은 오기억을 만들고 발전시킬 수 있다. 그리고 학령 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조사는 선생이나 다른 사람들이 저질렀다고 신고된 아동 학대에 대해 왜곡된 기억을 낳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개인들이 영향을 받을 위험이 높기 때문에, 피암시성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은 심리학적 이론을 발전시키는 것만큼이나 사회적, 법적 관심을 기울이는 데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 P164

1908년에 나온 그의 고전 "증언대(On the Witness Stand)"에서 먼스터버그(Hugo Munsterberg)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사회적 압력과 암시에 결합되어 자기들이 범죄를 저질렀다고 잘못 믿을 정도로 기억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정치범들의 허위 자백은 전체주의 지배의 절정기 동안 구소련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일이었다. "공산주의자들은 죄수들로부터 정보를 추출해 내고, 죄수들이 명령을 따르도록 만드는 데 노련하다." 공산주의 심문 기술에 대한 1956년 논문의 저자들은 관찰했다. "그들은 사람들이 자신이 저지르지 않은 범죄를 자백한 다음, 공공연히 자백의 진실성을 믿고 자신을 감옥에 넣은 사람들을 향해 동정과 감사를 표현하도록 강요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 P172

점점 많아지는 실험실 연구들의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들이 출처 정보를 기억하는 데 특별히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정확히 언제 어디에서 어떤 특별한 사건이나 행동이 일어났는지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특별한 사건에 대해 반복해서 질문을 받을 때, 그 사건들은 단순히 실험자가 그들에게 여러 번 말했기 때문에 친숙하게 느껴지기 시작할 수 있다. 학령전 아동들은 친숙한 느낌의 출처에 대한 상세한 기억이 부족하므로 여러 조각의 서로 다른 과거의 일화들을 함께 섞거나 심지어 공상과 상상의 요소들을 집어넣을 수도 있다.
- P192

편향(bias)의 다섯 가지 주요 유형은 기억이 자기 주인을 섬기는 방식을 나타내 준다. 일관성(consistency) 편향과 변화(change) 편향은 우리 자신에 대한 이론이 어떻게 과거를 현재와 지나치게 비슷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다른 것으로 재구성하게 만드는지 보여 준다. 사후 과잉 확신(hindsight) 편향은 과거 사건들의 기억이 현재의 지식으로 걸러진다는 것을 알려 준다. 자기중심적(egocentric) 편향은 현실의 지각과 기억들을 조화시키는 데 있어 자기(self)의 강력한 역할을 예증한다. 그리고 전형성(stereotypical) 편향은 어떻게 일반적인 기억들이, 심지어 그것들의 존재나 영향을 알지 못할 때조차 세상에 대한 해석을 조형하는지를 입증한다.
- P198

기억에서 자기중심적 편향은 ‘자기(the self)‘가 심적 생활을 조직하고 규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자기를 풍부하게 상호 연결된 지식 구조(개인적인 속성들과 경험들에 대해 저장된 정보의 전체 합)로 여긴다. 새로운 정보를 자기와 관련시켜 부호화할 때, 그 정보에 대한 이후 기억은 다른 유형의 부호화와 비교해 증진된다는 것을 수많은 실험들이 보여 주었다. (중략) 그러나 자기는 세상을 중립적으로 관찰하지 않는다. 우리 사회에서 개인들은 자기 자신을 더 높이 생각하고, 종종 자기의 능력과 성취에 대해 비현실적으로 아첨하는 의견을 갖도록 동기 부여된다.
- P215

현재의 질서에 맞추기 위해 과거의 역사를 수정한 오웰의 "1984"에 나오는 진실부처럼, 일반 지식은 기억이 예상에 잘 들어맞도록 이야기의 회상을 편향시킨다.
- P224

다양한 형태의 편향들이 인간의 인지에 매우 깊이 심어져 있어서 그것들을 모두 함께 극복하거나 피할 수 있는 좋은 구제책은 아직도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아마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현재의 지식, 신념, 감정이 과거에 대한 우리의 기억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현재의 사람들과 사물들에 대한 우리의 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이해하는 것이다. 충분히 조심하고, 과거와 현재 모두에 대한 확신의 가능한 출처를 확인함으로써 우리는 기억이 그 주인을 위한 담보로 작용할 때 일어나는 왜곡을 줄일 수 있다.
- P228

안전한 상황에서 외상 기억을 반복해서 재경험하는 것은 그 외상에 대한 초기 생리 반응을 둔화시킬 수 있다. 괴로운 경험에 대한 기억을 억압하려는 시도는 이처럼 자연스러운 과정인 습관화를 막는다. 그러므로 억압된 기억은 결국 지속성을 증대시키는 여분의 충동을 갖게 된다.
- P252

자기에 대한 아주 낙천적인 견해는 정신 건강을 해치기보다 증진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긍정적인 착각을 아주 잘하는 사람들은 손상되거나 부적합한 방식으로 기능하는 대신, 보통 그들 인생의 많은 면에서 잘 지낸다. (중략) 매우 왜곡된 낙천적 편견은 결국 문제를 일으킬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효과가 제한적인 것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테일러가 지적한 것처럼 긍정적인 착각은 우리를 가볍고 평안하게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한다. 따라서 기억 편향이 우리의 인생에 만족감을 증진시키는 한도 내에서 그것을 인지 체계의 적응 요소로 간주할 수 있는 것이다.
- P277

일곱 가지 죄악은 축소시키고 회피해야 할 귀찮은 존재가 아니다. 이들은 기억이 어떻게 과거를 끌어와서 현재에게 알려 주는지, 그리고 미래에 참고할 수 있도록 현재 경험의 요소들을 어떻게 보존하는지를 드러내 주며, 또한 뜻하는 대로 과거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해 준다. 기억의 악덕은 또한 기억의 미덕이며 우리의 마음을 세상과 연결시키기 위해 시간을 가로지르는 다리 같은 요소인 것이다.
- P29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