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문예교실에서였다. 기억에 남을 만한 선생님에 관한 단상 써오기를 숙제로 냈었다. 학생다운 재기발랄하고 감수성 풍부한 글들이 발표되었다. 남학생들 앞에서 수치심을 느끼게 한 선생님에 대한 서운함, 정신적 동질감을 주는 선생님에 대한 존경심, 감성적인 격려의 메시지를 아끼지 않는 선생님에 대한 고마움 등이 주된 이야기였다.

 

 

  그 중 한 학생의 글이 인상적이었다. 존경하는 선생님께 마음을 전하고 싶어서 머핀과 초콜릿을 준비했단다. 기회를 봐서 교무실로 들어가 보기로 했다. 그 선생님이 안 계실 경우 다른 선생님을 후보로 새겨뒀다. 그냥 나오면 제 맘도 들키는데다, 다른 선생님에 대한 예의도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한데 교무실에 들어서는 순간 바라던 선생님은 안 보이고 평소 무섭고 냉정하게 보이던 한 선생님과 눈이 딱 마주쳤다. 엉겁결에 ‘선생님 드세요.’ 하고 쫓기듯 선물을 드리고 나왔다. 맘에도 없는 일이라 그리곤 잊고 있었단다.

 

 

  한데 며칠 뒤 그 선생님께서 이름을 부르시더니 정성 깃든 편지와 작은 선물을 주시더란다. 놀람과 감동이 동시에 밀려오더란다. 냉정하게만 보이던 선생님이 제 이름을 기억해준 것만도 고마운데, 편지까지 주셨으니 눈물이 날 지경이더란다. 그 글의 제목은 ‘우연이 준 선물’이었다.

 

 

  이처럼 우리는 우연을 통해 한 사람의 진가를 발견하기도 한다. 겉으로 드러난 현상은 현상일 뿐 실체가 아닐 수도 있다. 타인을 규정할 수 있는 명백한 객관성이란 인간 앞에서는 없다. 경험한 만큼만 보기 때문에 우리는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으로 타자를 대할 수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 아니라 감성적 동물이다. 따라서 한 대상을 바라볼 때 제 삼자의 말에 휘둘릴 필요도 내 안의 편견에 내몰릴 이유도 없다.

 

 

  멀리서 본 높고 험한 산의 위용보다 가까이서 본 나무 잎새 뒷면의 떨림이 훨씬 더 실체에 가까울 때가 많다. 우연히 발견하게 되는 그런 선물이라면 자주 주고받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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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12-11-18 1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멀리서 본 높고 험한 산의 위용보다 가까이서 본 나무 잎새 뒷면의 떨림이 훨씬 더 실체에 가까울 때가 많다."
- 이 문장에 반하고 갑니다.
이런 글은 추천을 열 개쯤 누르고 싶어요. (백 개 아니라 열 개... 왜냐하면 제 스케일이 좀 작아서...)ㅋㅋ

다크아이즈 2012-11-18 22:24   좋아요 0 | URL
언제나 후한 페크님. ㅋ
저도 스케일이 좀 작습니다.
그래서 쪼잔하고, 미세하고, 예민하기도 하지만

일상에서는 터프하고, 무심하고, 흘리고 다녀서 쿠사리(!) 많이 먹습니다.
저는 페크님 글 편편마다 백만 송이 장미를 꽃는 걸요.

프레이야 2012-11-18 2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페크님의 추천 열개에 더하기 열개 하고 싶어요.ㅎㅎ
간략하면서도 정곡을 시원하게 찌르는 글에 늘 반합니다.
우연이 준 선물! 정말 우리들의 삶은 우연이 90% 이상 작용하여 이어져 나가는 게
아닐까 싶어요. (정확한 수치는 아니에요 ㅋㅋ)

다크아이즈 2012-11-18 22:28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마저 이러시면 저는 부끄러워 하산해야 할 판...
오래 버티고 싶은데 언제까지 일지 걱정하는 제게
용기 주는 말씀이라 생각할게요.
오늘따라 프님의 로고 장미꽃이 확 당깁니다.
당근 옆지기님의 작품이겠지요? 크~

2012-11-18 20: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18 22: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