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악사어서수(禮樂射御書數)로 나열되는 육예(六藝)는 군자(君子)가 갖추어야 할 여섯 가지 기본 교양이며, 그중에서 사(射)가 의미하는 것은 활쏘기이다. 그리고 이 활쏘기에 대해 유학의 경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공자가 말하였다. 활쏘기는 군자(의 도)와 유사하다. 과녁을 맞히지 못하면 자신에게로 돌이켜 (그 원인을) 찾기 때문이다. <중용 14장> 


인(仁)을 행하는 자는 활을 쏘는 것과 같다. 활을 쏘는 자는 자신을 바로잡은 뒤에야 발사하여, 발사한 것이 맞지 않더라도 자신을 이긴 자를 원망하지 않고 자신에게 돌이켜 (개선할 점을) 찾을 뿐이다. <맹자 공손추상> 



  활을 쏘는 사람은 부족한 결과에 대해 주변의 다른 것을 원망하거나 핑계대지 않고 스스로를 돌아본다. 자신이 바람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그리고 자신의 자세에 문제는 없었는지, 활을 쏘는 사람은 스스로 성찰하며 자신을 개선할 뿐이다. 이러한 점에서, 활쏘기는 자신을 수양하는 공부이며 군자의 기본적인 교양이라고 할 수 있다. 


  유학에서 활쏘기가 그러하다면, 나에게는 수영이 같은 역할을 한다. 수영에서는 나 자신의 기록에 대해 주변의 다른 것을 원망하거나 핑계댈 수 없다. 내가 물을 제대로 이해하며 물과 올바르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나 자신의 자세와 신체 능력에서 개선할 점은 없는지, 언제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배우며 익혀갈 뿐이다. 이러한 점에서, 수영은 성찰을 연습하는 방편이면서 나 자신을 완성해가는 배움과 공부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수영은 신체가 노화되어도 평생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이며, 심지어 신체에 장애가 있어도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그리고 수영은 사람을 모으지 않아도 혼자서 얼마든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게다가 땀에 젖은 찝찝한 상태를 경험하지 않아도 되는 상쾌한 운동이다. 무엇보다 물(羊水)에서 태어난 나의 몸과 마음은 물 안에 있을 때 진정으로 자유롭고 평안하다. 이렇게 나 자신에게 맞는 평생 운동을 찾은 것도 축복이고, 그 운동을 잘 할 수 있다는 것도 정말 감사한 일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2-08-01 17:3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써주신 글을 보니 저도 수영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래 전에 갔던 호주에서 PADI
자격증을 수영을 하지 못해서
못딴 게 후회가 되네요.

군자의 교양에 활쏘기가 들어간
다는 사실을 오늘에서야 알게
되었네요. 군자는 빗나간 화살탓
을 하지 않고,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는 가르침도 탁월했습니다.

라파엘 2022-08-01 22:03   좋아요 1 | URL
수영은 기본적으로 배워두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요즘 국내에서도 PADI 자격증을 따시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ㅎㅎ

말씀하신대로, 활쏘기는 화살이나 과녁을 탓하지 않고 자신을 돌아보게 하지요. 좋게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mini74 2022-08-01 20: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독일은 자전거 수영 등을 배워야 졸업이 가능하단 글 읽었어요. 전 물을 무서워해서 ~ 어릴 적 오빠가 강제로 밀어서 그 충격이ㅠㅠ 김홍도 활쏘기 그림도 떠오르고 또 라파엘님 수영자세 굉장히 반듯하고 좋으실거 같아요. 👍

라파엘 2022-08-01 22:10   좋아요 2 | URL
트라우마가 있으시면 정말 물이 무서울 수 있겠어요. 어릴 적 오빠들은 다들 왜 그렇게 위험한 행동을 많이 할까요 ㅜㅜ 저는 예쁜 자세로 멋진 수영을 하고자 늘 연습한답니다 ㅎㅎ 미니님,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

그레이스 2022-08-02 12: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수영한지가 넘 오래되서 다 까먹은듯요^^

라파엘 2022-08-02 13:19   좋아요 2 | URL
오랜만에 해도, 몸으로 배웠던 것은 몸이 기억하고 있더라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