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을 거야 문지아이들 64
브리짓 페스킨 지음, 조현실 옮김, 황성혜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고 난 아이들이 이구동성으로 했던 말은 "너무 무서워요~"였다.  

   
 

그때 갑자기 신음소리가 들려왔다. 내가 인형을 재울 때 내는 소리와도 비슷했지만, 좀 더 처량했다. 분명한 건, 여자 목소리였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층계 몇 개를 내려갔다. 모두가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뿐이었다. 그 소리는 우리를 차마 보고 싶지 않은 광경으로 이끌어 가는 주술과도 같았다...그러나 이젠 청소 안 한 화장실에서 나는 듯한 악취가 더 확실하게, 더 강렬하게 나기 시작했다. 마튜의 손과 내 손은 땀으로 끈끈하게 들러붙어 있었다. 우리는 계속 올라갔다.... 

나는 얼굴을 들자마자 "싫어!" 하고 소리를 지르며 돌아서서, 마튜의 어깨에 머리를 파묻었다. '싫다'는 것은 늘 나의 첫 번째 반응이긴 하다. 하지만 난 봤던 것이다. 한 노파가 탈진 상태로 비참하게 앉아 있었다. 다리는 앞으로 뻗고, 입술에는 멍청한 미소를 띠고, 머리카락은 뒤엉킨 채 때로 얼룩진 몸을 건들거리고 있었다. 난 단번에 모든 걸 다 보았다. 그건 공포 그 자체였다. 게다가 그 장면을 완벽하게 하려는 듯 신음 소리가 다시 흘러나왔다. 난 귀를 막아 버렸다.

 
   

 

맞벌이로 바쁜 부모님 대신 외할머니와 관계가 좋은 나탈리의 눈에는
이 버려지고 처참한 광경의 노파는 공포와 충격 그 자체였다. 
그리고 이 책을 읽었던 아이들에게도 책의 전체적인 내용과 상관없이
가장 충격적이고 공포스러웠던 내용이었던 것 같다. 


<치매노인>에 대한 문제는 쉽게 정의내릴 수 없다.
한 시대를 건강하게 멀쩡히, 지적으로 살았던 한 인간도 참 허무하게 병 앞에 무너진다.
그저 기억을 잃는 정도가 아니라 지적 능력과 통제력 모두를 상실한 채
그렇게 죽음을 향해 하루하루 버티는 상태가 되어 가는 것.
곁에서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은 그 고통의 무게와 인생의 허무함을 알 수 없을 것이다. 


나탈리는 자신의 외할머니도 치매노인처럼 될까 하여 두려움에 휩싸인다.
한창 사춘기에 접어든 어린 소녀에겐 그 어느 문제보다 더 심각하게 다가온 것.
그녀는 학교 백일장에 <노인에 대한 안락사 문제>를 써서 제출하게 되고
여러 면에서 큰 논란과 이슈를 불러일으킨다. 


60세 이상 노인이 되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해서 병이 발견된 노인들은
기한을 정해놓고 편안하게 죽을 수 있는 알약을 처방하자는 요지의 글이었다.
나탈리의 눈에는 말년에 그렇게 고통받고 처참하게 내버려 지는 것이
더 큰 무관심과 배려없음과 잔인함으로 보였던 것이다. 
차라리 자신의 남은 기한을 알고, 제 정신일 때 죽음을 고상하게 준비하도록 돕자는 것이다. 


고통 속에서 가물가물 꺼져가는 촛불처럼 스러지는 누군가를 곁에서 보고 있는다는 것.
반대로, 나의 육체와 정신이 피폐해지며 주변 사람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주고 있다는 것.
그 양측 감정 모두 사람으로선 겪기 참 어려운 것이다.  


나의  친할아버지께서도 10년 이상을 병상에 누워 계셨었고,
친할머니 역시 육체는 건강하셨지만 결국 4년여 치매를 앓다 돌아가셨었다.
기관이나 간병인에 맡기지 않고 집에서 돌보는 가족이 있었음에도
두 분의 임종은 참 보기 슬프고 비참하고 어려웠던 기억이 난다. 
무엇보다 곁에서 그 분들을 돌보셨던 어머니의 고통은 이루 말 할 수 없었다.
함께 사는 우리 모두는 매일 매일이 살얼음 판이었고, 감정적으로 우울했고,
격한 감정의 파도 속에서 죄책감 혹은 의무감 혹은 절망감에 사로잡혔었다.  


어떤 날은, 이대로 돌아가시기를. 다음 날 눈을 떴을 때 편안하게 돌아가셨기를 바랬던 적도 있다.
어렸을 적, 나를 그렇게 예뻐하시고 땅에 내려놓지 않을 정도로 아끼셨던
나의 할아버지, 할머니이신데 말이다. 그런 사랑을 받은 나였는데도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이 꼭 치매 노인에 관한 이야기만 온전히 있는 것이 아님에도
내내 불편하기도 하고 뭔가 답답하기도 했던 것 같다.


주인공 나탈리는 자신이 발견했던 그 치매 할머니가 무사히 요양기관에 들어가 보살핌을 받을 때까지
계속적인 관심을 보이며, 어느새 삶과 죽음, 사회의 복지와 정책 등에 눈을 떠 가는
한층 성장된 소녀가 되어간다. 
사춘기 소녀의 성장소설이니까 그 정도 선에서 마무리 하지만,


하지만 문제는 우리 사회는 <괜찮을거야> 속 사회처럼 <괜찮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치매 노인이 편안하게 보살핌 받을 수 있는 요양 기관은
돈이 많지 않으면 아예 꿈조차 꾸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치매노인의 특성상, 요양시설에서의 자유로운 생활은 애초부터 불가능하다.
통제하기 쉽게 방 안에서만 생활하게 한다던지, 심지어는 신경 안정제를 투여하여 계속 잠을 자게 한다던지,
비인격적이고 불친절한 관리가 치매 노인의 상태를 더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그 문제는 고스란히 가족들이 떠맡아야 하는데
그러기엔 참으로 감당하기 버겁고 힘든 문제라는 것이다.
사회적인 차원에서 모두 함께 고민하고 대책들을 마련해야 하는 것인데
이런 문제는 닥치지 않으면 전혀 실감하지 못하는 것들이라 더딜 수 밖에 없다.  


<괜찮을거야>에서 꺼내들었던 <치매노인>이나 <안락사 논쟁>들은
아이들 눈높이의 수준에서 문제를 툭~던진 정도의 수준이나
사실 이 문제들은 <괜찮지 않다>.
나와 완전히 상관없다고 결코 말할 수 없는 이 불편한 문제를 앞에 두고
생각을 많이 하게 한 책이었다.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치매 할머니가 등장했던 부분 말고는
기억에 남는 것이 없단다.
그 말은, 그렇게 재미있는 스토리는 아니라는 거다.
문제를 크게 벌여놓은 것 치고 마무리는 미미하고 김 빠진다.
아마도 <괜찮지 않은 문제>를 <괜찮다고 주장>하며 끝내려다 보니 생긴 문제가 아닐까도 싶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1-10-04 0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괜찮지 않고 말고요. 저희 외할머니도 돌아가시기 전에 모시던 외삼촌 가족을 엄청 힘들게 하셨더랬어요. 게다가 친할머니는 친정엄마를 얼마나 괴롭히셨다구요.ㅜㅜ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10-04 14:29   좋아요 0 | URL
에구. 양가 할머님께서도, 외숙모도 꿈섬님 친정어머니도 모두들 참 고생하셨었네요.
가족들이 아니면 절대 알 수 없는 일이죠.
그리고 우리도 사실 알 수 없는 일이니까요. 죽음은 두렵지 않지만, 치매는 정말 두려워요.

아이리시스 2011-10-04 0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촌이 땅을 사면 <보러 간다>고 대답하는 아이들이니 무서울 만도 해요. 얼마전에 고려장이 일본이 우리나라를 지배하기 위해 꾸며낸 거짓말이라는 얘기를 동생이랑 하다가 고려장이 풍습이든 아니든, 문제는 오늘날도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멀쩡한 노인들도 버려지기 일쑤인 판에 치매노인을 비롯해 아프신 분들은 말할 것도 없죠. 절대 괜찮지 않아요.ㅜㅜ 아이들에게 생각할 거리가 많았겠어요. 어른들도 본인에게 닥치면 이 문제에서 쿨할 사람 몇 없죠. 여름내내 로션 한 번 안바르고도 잘 살았는데 오늘에서야 긴 팔 꺼내입고 오일,로션 막 챙겨발랐어요. 추워요. 엉엉. 겨울이 오는 게 너무 싫어요.-_-ㅠㅠ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10-04 14:32   좋아요 0 | URL
ㅋㅋㅋ 사촌이 땅을 사면 <보러 간다>니..정말 귀여운데요? ㅋㅋㅋ
그러니까 항상 어른들이 문제예요. 사촌이 땅을 사는데 보러 가야지, 왜 배가 아플까요? ㅋㅋㅋ

춥죠~어제는 난방도 틀고 잤어요. 오늘 아침에 5도더라구요. 아...정말이지 가을은 왜 이렇게 빨리 가는걸까요? 그래도 오늘 낮은 가을 같아요. 바람은 차지만요.
전 어제 봉평 가지 않고 가까운 공원에 다녀왔어요. 돗자리 펴 놓고 책도 보고, 추워서 잠은 못잤지만, 플라이어도 날리고 배드민턴도 치고 걷기도 하고...한 서 너 시간 놀다 왔는데 너무 좋더라구요.


잘잘라 2011-10-04 22:48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사촌이 땅을 사면, 보러 간다?!!!!!
우오우, 거 참.. 신선하다고 웃어버리게만 되지는 않는걸요?!! 흠- 그래도 당장 써먹어야지!^^ 요즘 집 사고 땅 사고 심지어 빌딩 사는 동창까지 등장하여 그렇찮아도 밤낮으로 배가 아프던 참인데 참 잘됐어요! ㅎㅎ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10-05 00:17   좋아요 0 | URL
집 사고..까지는 알겠는데 땅 사고 빌딩 사는 동창은 뭐래요? ㅋㅋㅋ
전 과연 집이나 살 수 있을까...전세가 자꾸 오르니까 고민이 많이 되요.

아이리시스 2011-10-05 00:35   좋아요 0 | URL
아까 김제동이 만나러 갑니다, 읽는데 나오더라구요. 환상의 짝꿍 할 때 애들이 사촌이 땅을 사면 <구경간다>라고 했다나, <보러간다>라고 했다나. 너무 기발해서 막 웃었어요. 그랬던 우리가 왜 이렇게 됐나 싶기도 하고.ㅎㅎㅎ

가까운 공원만 가도 좋을 거예요. 날씨가 워낙 좋으니까. 저는 요즘 일몰하는 빨간해를 매일 감상하고 있어요. 보는 도중에는 정말로 시를 쓸 수도 있을 것 같아요.ㅋㅋㅋ

포핀스님 친구분, 소개시켜줘요! 구경가서 배아파하게.^-^

잘잘라 2011-10-05 18:43   좋아요 0 | URL
빌딩 산 친구, 그 유명한 엄친안데, 그래서 그 소식도 엄마한테 들었는데, 아.. 사실 그 친구가 빌딩을 사서 배가 아픈게 아니고, 그 얘기 할 때 엄마 표정이 어쩐지 서글프게 느껴져서.. 아아, 이 땅의 모든 엄친아 엄친딸들이여, 사라져라 뚝딱- ㅋㅋㅋ

아이리시스님 진짜 소개해드려요? 그 엄친아, 엄친딸이랑 결혼해서 엄친아2세 딱 하나만 낳고(교육비 너무 많이 든다고 하나만 낳아 잘 기르겠데요.) 살아요. 서울 살구요. 그래두 소개해 드려요? ㅎㅎㅎ

아이리시스 2011-10-05 22:06   좋아요 0 | URL
아니요, 포핀스님.ㅜㅜ 저는 서울남자.. 게다가 엄친아, 아니 유부남 감당 못해요.ㅋㅋㅋㅋㅋㅋㅋㅋ 좋겠다, 엄친아인데 엄친딸 만나서. 빌딩도 사서. 그런데 교육비 땜에 한 명만 낳거나 안 낳아도 좋겠는 건 동감. 에잇, 빌딩 사든지 말든지, 엄마 슬픈 건 저도 좀 슬퍼요.ㅠㅠ

cyrus 2011-10-05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약에 저도 친가, 외가쪽 어르신분들 중에 한 분이라고 치매에 걸리셨다면 옆에 있는 가족들뿐만 아니라
저도 정신적으로 힘들었을 것이고, 되려 부정적인 생각을 했었을거에요. 치매라는게 정상적인 사람을 한순간에
지적능력을 상실할 정도라면 정말 허무하면서도 무섭기도 하네요.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10-05 00:19   좋아요 0 | URL
네..사람의 인생이 허무하죠. 곁에서 지켜보면 더 그런 생각이 들어요.
그렇게 야무지고 똑부러지시던 할머니가 결국 그렇게 애지중지하던 아들들도 못 알아 보시고 애기처럼 누워 계시는 모습이, 그리고 집을 못 찾고 계속 다른 소리를 하시는 모습이...마음 아프고 답답하고 속상해서, 너무 그래서 눈물도 나오질 않아요.
그저, 나만큼은 그렇게 되질 않았으면 하고 바랄 수 밖에 없는 아주 힘없고 소극적인 인간일 뿐이죠. 우리 모두는 말예요. 그래서 인생 앞에서 겸손해야 할 것 같아요.

2011-10-05 11: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05 18: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