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n Marco
보드게임방에서 이 게임을 해 보았는데 후에 집에서 이 게임을 할 때를 위해 기억이 다하기 전에 게임방법을 적어보려한다.(3인기준)
1. 개요 및 게임세팅
이 게임은 각 주에 가능한 많은 귀족들을 두어 그 영향력을 통해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게임의 구성은 게임판과 두 종류의 카드, 그리고 다리, 귀족(네모), 점수 및 순서표시돌(동그라미), 주사위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 각 플레이어마다 4번씩 주사위를 굴린다. 나오는 숫자마다 그 숫자가 표시되어 있는 지역에 귀족을 2명씩 위치시킨다. 다리는 하나씩 그 위에 귀족을 놓아 자신의 다리임을 표시한 후 두 지역에 걸쳐 놓는다.
2. 게임 구성요소의 설명
귀족 - 그 지역의 귀족수가 영향력을 의미하고 가장많은 영향력을 가진 사람과 그 다음의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점수 계산시 지역에 표시된 점수(ex: 8/6)를 얻게된다.
다리 - 도제(빨간색 말..카탄의 도둑 비슷한 말^^;;)는 다리를 통해서만 다른 지역으로 옮겨갈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다리를 이용하려면 그 사람이 1점을 얻게된다. 자신의 다리가 없고 다른 사람의 다리도 이용하기 싫다면 2점의 점수를 지불해야 한다.(2점이 내려간다.) 다리만 연결되어 있다면 연결된 다리를 통해 어디로든 이동할 수 있다. 도제는 이동하지 않고 그 지역에서 점수를 계산하여 얻을 수도 있다. 두 지역을 연결하는 다리는 3개까지만 가능하다. 다리가 모두 떨어졌을 때 다리카드가 나온다면 다른 사람의 다리를 빼앗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한계점수카드 - 1,2,3 이렇게 세 종류가 있다. 매 라운드마다 분배자가 이것을 나누어 기능카드와 함께 분배하는데 라운드를 진행하다가 한명이 10점이상이 되는 순간 그 다음 라운드로 한 페이지가 종료된다. 두명이상이 10점 이상이 되면 그 라운드로 페이지가 끝난다. 기본적으로는 좋은 카드와 높은 점수를 함께 묶어 분배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한 페이지가 끝났을 대 한계점수가 가장 낮은 사람은 10점에서 자신의 한계점수를 뺀 만큼의 점수를 얻는다. 그리고 한번의 추방(기능카드 설명에서 후술)기회를 갖는다. 분배자 - 매 라운드마다 분배자와 첫 번째 선택자, 두 번째 선택자가 순서대로 바뀌게 된다. 이 게임의 묘미는 분배자가 카드를 마음대로 분배할 수 있지만 그 분배된 카드묶음을 가장 나중에 선택한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하면 분배자는 어쩔 수 없이 가장 공평하게 카드를 분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물론 고수들의 단계에 이르면 다른 사람에게는 별 이득이 없지만 자신에게는 유리한 카드 조합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게임도우미의 말에 따르면 약 200가지가 넘는 카드 분배가지수가 있다는데 제대로 머리 카드를 분배하려면 정말 머리가 아플 듯하다.)
기능카드
가. 지역카드 - 해당지역에 귀족을 한명 위치시킨다.
나. 다리카드 - 다리를 두고 싶은 곳에 둔다. 여분의 다리가 없는 경우 다른 플레이어의 다리를 자기 것으로 만든다.
다. 교체카드 - 원하는 지역의 다른 플레이어의 귀족 하나를 제거하고 자신의 귀족을 대신 집어넣는다.
라. 추방카드 - 한 지역을 골라 주사위를 던지고 나오는 수만큼의 귀족을 제거한다.
마. 도제카드 - 이 게임의 핵심이다. 이 게임에서 점수를 내는 방법은 딱 세가지다. 첫째는 각 페이지가 끝날때마다 한계점수가 10점이 되지 않는 사람이 얻는 점수이고, 둘째는 도제카드이고 셋째는 세 번째 페이지가 끝나 게임의 총 점수를 계산할 때 각 지역별로 점수를 계산하는 경우이다. 그 중 실제로 가장 점수를 많이 내게 되는 경우는 둘째와 셋째경우인데 셋째경우는 게임 끝날 때 딱 한번이니 평소에 점수내는 것은 모두 이 도제카드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카드를 제시하면 도제를 원하는 지역에 위치시킬 수 있다.(최초에는 어느 곳에나 가능하지만 그 이후에는 그 도제를 다리를 통해서 이동시키는 것이다. 다리를 통한 이동방법은 전술하였다.) 그리고 도제가 위치한 지역에서의 영향력을 계산하여 영향력이 가장 많은 두 플레이어가 점수를 얻게 되는 것이다.(ex: 1, 2등이 구별되면 지역에 표시된 점수를 얻고 1등이 2명이면 각각 2등에 해당하는 점수를 얻는다. 2등이 둘이면 2등은 점수를 얻지 못한다. 따라서 한 지역에 귀족이 무조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니고 적은 수의 귀족으로라도 영향력이 1등이나 2등이면 좋은 것이다.) 게임 중간에 점수를 내는 것은 거의 도제카드가 유일하기 때문에 이 카드는 상당히 중요한 것이고 따라서 카드 분배시 제한점수가 높은 카드묶음에 배치하는 것이 합리적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3. 게임의 진행
게임 세팅후 한명의 플레이어가 최초 분배자가 되고 이를 게임보드 위에 표시돌로 표시한다. 그리고 그 플레이어가 눈을 감고 선택자의 순서를 정한 뒤에 역시 이를 표시돌로 표시한다.
분배자는 기능카드 6장, 한계점수카드 4장(3명 기준, 2명일때는 5장과 3장)을 위에서부터 선택하여 이를 세묶음으로 자유롭게 나눈다. 그리고 첫 번째 선택자가 한 묶음을 고르고 두 번째 선택자가 또 한 묶음을 고르고 마지막으로 분배자가 나머지 묶음을 고른다. 그리고 첫 번째 선택자부터 순서대로 기능카드를 실행하고 제한점수카드는 자신의 앞에 펼쳐둔다. 각 플레이어가 기능카드를 모두 실행하면 한 라운드가 끝나고 다음 라운드에서는 첫 번째 선택자가 분배자가 되고 분배자는 두 번째 선택자가 된다.
마찬가지로 게임을 진행하며 전술했듯이 한명의 플레이어의 한계점수가 10점 이상이 되는 경우 다음 라운드에 한 페이지가 끝나고 두명 이상의 플레이어의 한계점수가 10점 이상이 되는 경우 그 라운드로 한 페이지가 끝난다.
한번 사용한 기능카드는 한쪽에 버려두고 기능카드가 모두 바닥나기 전까지는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 게임은 세페이지로 구성되고 세 번째 페이지가 끝나면 각 지역마다의 영향력에 따라 점수를 얻고 그때까지의 종합점수를 계산하여 승자를 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