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한 노예
로버트 라이시 지음, 오성호 옮김 / 김영사 / 200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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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과거보다 물질적으로 풍요롭지만 우리가 과연 우리 부모님세대보다 삶의 질이 더 나아졌다고 말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회의적이다. 물질적으로 더 풍요로운 대신(모든 사람들이 물질적으로 더 나아졌다고 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점점 더 열심히 일해야 하고 정작 우리 자신을 위해서 쓸 수 있는 시간이나 가족과 함께 보낼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데도 왜 우리는 계속 더 열심히 일해야 하는가?

저자는 이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이 과거보다 더 열심히 일하는 이유는
①일의 구성이나 보상방식이 더 열심히 일하도록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가 과거보다 더 자유롭게 취향에 따라 이동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구매자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대부분의 사람들의 수입이 불안정해진다. 가까운 미래의 수입에 대한 예측도 어려워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돈을 벌 수 있는 '현재'에 미리에 돈을 벌 수 없게 될 때를 대비해서 더 열심히 일하게 되는 것이다.

②모든 면에서 성패에 따른 득실의 폭이 커졌다. 앞으로 거둘 경제적 보상이 과거보다 커졌고, 경제적인 부를 성취하지 못했을 때의 결과가 과거보다 더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신경제에 따라 인적 네트워크가 더욱 중요해지고 경제적 지위가 비슷한 사람들끼리 사회 계층을 이루는 분류화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경제적 부를 획득하지 못할 경우 경제적으로 하위층에 속하게 되고 그런 계층에 속하게 되면 과거보다 더욱 삶이 힘들어 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있는 힘을 다해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이제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신경제를 주도하는 미국에서 이런 현상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는 있지만, 우리나라도 이제 신경제 질서의 예외지역이 아니다. 국가적으로 볼 때에도 다른 나라와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신경제질서에 편승하지 않을 수 없지만, 저자가 지적하듯이 전세계적인 이러한 신경제질서에 따라 우리가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리고 있으며 신경제질서를 우리 스스로가 -미국인들조차도- 선택하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신경제질서가 우리가 반드시 따라야할 절대적인 가치도 아니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우리는 곰곰히 다시 생각해보아야 한다. 과연 이대로 빠른 길로 우리가 잃고 있는 것들은 생각하지 않고 계속 질주할지...

저자는 그에 대한 대책으로 개인적인 선택과 사회적인 선택을 제시하고 있다. 개인적인 선택은 일정한 한계가 있고 사회적인 선택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지만, 이제는 우리가 선택을 할 때가 왔다. 너무 많은 것들을 잃기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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