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아 사랑해
이지선 지음 / 이레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은 이 책을 보고 많이 울었다고 한다. 나도 이 책을 읽고 물론 눈시울이 뜨거워지긴 했지만 책장을 넘길수록 울음이 나올 여지가 점점 적어졌다. 책을 읽으면서 운다는 것이 반드시 지선양을 동정해서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읽으면 읽을 수록 그녀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과 그녀 앞에서 한없이 작아지는 내 자신을 느꼈기 때문에 눈물이 난다기 보다는 내 자신이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으로 지선양의 이야기를 접하게 된 것은 텔레비전을 통해서였다. 여러편 중에 시간이 맞지 않아 2편인가를 보고 나머지는 VOD로 봤던 것 같다. 그 때 가장 놀랐던 것은 전신에 화상을 입고 얼굴도 많이 상한 그녀가 오히려 당당하게 거리에 나서고 너무나도 그 모습이 밝았기 때문이었다. 정말 대단하다는 말 밖에 할 수 없었다.

그녀가 지금은 수많은 수술끝에 예전보다는 많이 편하게 지내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녀와 그녀 가족이 겪은 육체적, 정신적 고통은 절대로 글로 다 표현할 수가 없을 것이다. 실제로 겪지 않고서는 그 아픔을 절대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런데 그녀는 그런 고통을 담담하게 그러나 결코 가볍지도 않게 글로 표현한다. 자신에게 벌어진 참극을 너무나도 담담하게 서술해서 읽는 사람이 오히려 당황할 정도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녀를 그토록 대단한 사람으로 만들었을까? 음주운전자에게 사고를 당해 너무나 큰 고통을 당하고 수많은 것들을 잃었음에도 가해자를 원망하지 않고 자신이 잃은 것보다는 자신이 가진 것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그녀를 보면, 하나님이 어떤 힘을 그녀에게 발휘하신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는 개인적으로 종교를 갖고 있지 않고, 기복적인 의미에서 정말 가끔 기도만 할 뿐이다, 그것도 아주 무성의하게. 그런데 지선양을 보면 하나님이 정말로 존재하셔서 그녀를 통해 어떤 일을 하시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는다.

그녀가 세상을 향해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어쩌면 세속적 의미에서 그녀보다 더한 불행을 겪는 사람이 많지 않은데도, 그녀는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면서 매사에 감사하면서 살기 때문일 것이다. 아무리 세상을 꼬인 눈으로 보는 사람이라도 그녀에게 쉽게 테클을 걸 수 없을 것이다. 그녀가 스스로의 처지를 불행하다고 느끼면서 행복하다고 가장한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가 이미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리고 물론 그녀의 글을 읽으면 그녀가 진정으로 행복을 느끼고 사고 이후에 하나님의 도움으로 더 큰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을 읽으면서 혼자 '만약 그녀에게 사고 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돌아가고 싶느냐?'는 질문이 떠올랐다. 그런데 책 마지막 부분에 그녀는 이 물음에 대답을 하고 있었다.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충격적이었다. 내가 그녀였다면 당연히 돌아가고 싶다고 이야기 했겠지만, 나는 왠지 그녀가 정말로 그런 대답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런 생각을 하는 그녀를 이해할 수 있었다. 물론 나는 그런 사고를 통해서 더 그녀와 같은 경지에 이르고 싶은 생각은 없다. 나는 세속적인 사고를 하는 범인이니까. 하지만 지선양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하나님의 힘을 느끼고 고난에 굴하지 않고 항상 감사하며 올바르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선양, 고마와요. 그리고 사랑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