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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1 -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 개정판 ㅣ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1
아르놀트 하우저 지음, 백낙청 외 옮김 / 창비 / 199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선배의 추천을 통해서였다. 읽기 전에는 막연히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문학이 탄생하게된 시대적 배경 등을 써놓은 것이겠지 하고 생각했는데, 막상 책을 접하고 나면, 이 책은 그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과거 대학생들의 필독서이자 이름있는 예술사가들이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책 중의 하나로 꼽은 사실은 차치하고서라도 광범위한 시대와 그에 따른 문학과 예술작품을 일관되게 날카로운 분석으로 그들이 특수한 조류나 형태를 띠게 된 사회사적 원인을 탐구해 내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책은 정말로 대단한 업적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역사가들이 말하듯이 ~시대가 칼로 썰어내듯이 명확히 나뉘는 것은 아니겠지만 하우저는 한 시대 또는 그 시대에 따른 특정한 예술 조류가 다음 단계로 이전되는 과정의 연결고리를 예리하게 포착하고 있다. 또한 하우저는 무척 논리적이다. 특정 사회현상이 나오기까지의 인과관계를 계층간의 경제적 이해관계, 토지문제, 사회적 계층구조 등을 통해서 명확하게 풀어내고 있다. 또한 하우저는 이른바 낭만파라고 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데 반대견해의 주장도 일견은 수긍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논증하는 것이 무척 세련된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이제껏 교과서에서 무비판적으로 배워왔던 것들중 많은 부분이-역사적 사실이 언제나 그렇듯이-반드시 확립된 진리는 아닐 수도 있겠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 도시가 발달했었다가 중세 초기에 쇠퇴한 후 다시 재현되었다는 사실은 시대가 진행될수록 도시가 발달한다는 소박한 믿음을 가졌던 나에게는 신선했으며 기사계급의 몰락이 반드시 화약의 발명으로 대표되는 전쟁기술의 변화에만 전적으로 기인한 것은 아니었다는 하우저의 주장이나 우리가 민중문학이라고 별생각없이 받아들이는 많은 작품들이 사실은 귀족적이고 민중들의 의식과는 요원한 것이었다는 점 등은 새롭게 음미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 책은 쉽게 잃히는 책은 아니다. 약간은 전공서적을 읽듯이 정신을 집중해서 정독을 해야 내용이 머릿속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하지만 일단 책의 흐름에 익숙해지다 보면 하우저의 광범위한 예술사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에 혀를 내두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