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의 토토 - 개정판
구로야나기 테츠코 지음, 김난주 옮김, 이와사키 치히로 그림 / 프로메테우스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놀라왔던 점은 알라딘의 독자서평이 무려 300개를 상회하고 있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가 점수가 무척이나 높았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나서의 느낌은 그런 평가를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었다.

이 책은 작가가 어린 시절 실제로 겪은 일을 회고하면서 쓴 글이다. 하지만 그녀가 다닌 도모에 학원의 교육방식과 교장 선생님의 교육철학이 너무나 독특하기에 이 책을 처음 접하면 거의 모두가 이 글을 꾸며낸 이야기라고 추측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책의 첫머리는 주인공 토토가 첫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토토는 그야말로 통제가 불가능한 말썽장이처럼 비쳐진다. 수업시간에 수업이 책상을 여닫으며 소리를 낸다든지 창가에 가서 친동야를 부른다든지 하는 행동은 그 자체로는 아이들이면 그럴 수도 있지 하는 생각이 들면서도 선생님의 말을 전혀 듣지 않아 통제가 되지 않아 다른 아이들의 수업에 방해가 되는 점을 생각하면 분명히 수업의 진행에 방해가 되는 문제아인 것이다. 오히려 토토네 반 담임선생님의 이해심이 대단하게 느껴질 정도였다.

그런데 책을 읽어나갈수록 나도 벌써 획일적인 교육에 길들여져 폐쇄적인 사고를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첫 학교에서 퇴학을 당할 정도의 문제아였던 토토가 도모에 학원으로 전학을 가고 나서 부터는 학교생활을 더없이 즐기는 모범(?)학생이 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토토를 단정적으로 문제아라고 규정짓는 우리의 사고에 모순이 있음을 말해준다. 나도 처음 도모에 학원의 교육과정을 보았을 때, '이런 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쳐도 아이들이 사회에서 제대로 적응해 나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었다. 다른 보통의 학교를 다닌 아이들과 너무나도 다른 방식으로 학교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정한 교육이란 어떤 획일적인 틀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의 입장에서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스스로 소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본다면 도모에 학원의 교육은 분명히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명백히 제시해 주고 있는 것이다.

작가가 책에서 밝히듯이 그녀가 도모에 학원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그녀의 인생은 지금과 많이 달라져 있을 것이다. 또한 토토가 20살이 넘어서야 그녀에게 퇴학당했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그녀가 무엇이 되고 싶다고 하더라도 토토의 마음을 그대로 받아준 토토의 어머니가 아니었다면 또한 토토는 지금과 같은 멋진 사람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어린 시절 어른들의 세심한 배려와 아이들 입장에서의 열린 마음이 아이들의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다시금 떠올리게 된다. 특히 가족이기주의가 팽배해 있고, 입시지옥이 아이들을 짓누르고 있는 우리 사회의 부모님들께 이 책을 꼭 권하고 싶다. 토토의 어머니같은 분이 우리 사회에 많다면 우리 사회가 교육문제로 이토록 골머리를 썩이는 일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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