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일 평전 - 개정판
조영래 지음 / 돌베개 / 2001년 9월
평점 :
절판


전태일 평전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느낀 점은 지금 내가 참으로 편한 생활을 하고 있고, 또 대단히 나태하고 안일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었다. 시대가 변하고, 그 당시에도 가장 하층민에 속한 전태일의 삶과 평면적으로 비교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그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그러한 시련과 매일매일이 지옥과 같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가닥의 희망을 발견하고 그것을 움켜잡고, 주어진 상황속에서 정말로 최선을 다하면서 열심히 살았다. 자신이 믿는 가치를 온 몸으로 실현하기 위해 산화한 그의 삶만큼 강렬하고 뜨거운 것이 어디 있으랴만은 전태일이 분신하기 전의 삶도 정말로 치열하고 뜨겁고 또한 따뜻한 것이었다. 장기표씨가 쓰신 것처럼 전태일은 정말로 단순한 투사가 아닌 성자였다. 그가 온몸을 불사를 수 있었던 것도 자신의 투철한 신념때문이기도 했지만 근본적으로는 인간에 대한 넘치는 사랑때문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이 평전은 조영래 변호사가 지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개인적으로 그 분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또다른 방식으로 전태일이 살다간 그러한 삶을 실천하신 분이 아닌가 싶다. 그러기에 이 전태일평전이 읽고 나서 더 가슴속 깊이까지 울리는 것 같다. 이 글 속에는 전태일이 처음에는 자기 주변의 시다들에게 온정을 베푸는 것에서부터, 근로감독관에 노동현장의 실태를 고발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단계를 거쳐, 홀홀단신으로 사회의 거대한 부조리에 맞서 싸우기로 결심하는 과정이 잘 드러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이러한 사람들만 있어도 우리 사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첫단계로 만족하거나 둘째단계까지 가서 현실의 벽에 부딪혀 좌절하고 만다. 그러나 전태일은 그 단계를 뛰어 넘었고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모든 인간이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조금이라도 일조하기 위해 기꺼이 자신의 몸을 불사른 것이다.

전태일이 조직한 단체의 이름이 '바보회'라는 것은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조영래 변호사가 잘 묘사하고 있듯이 부조리가 가득한, 그리하여 인간을 비인간화하는 모순 덩어리의 사회는 그러한 삶을 거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도 거대한 벽이다. 그리고 스스로 비인간화되고 인간다운 삶을 살지 못하는 사람들조차도 그러한 사회에 정면으로 대항하려는 것에 대해 조소를 보낸다. 전태일을 포함한, 너무나도 당연한 인간 본연의,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거꾸로 사회에 의해 바보로 낙인찍힌다. 그러나 스스로 바보라 칭하는 전태일은 결코 바보가 아니다. 그는 자신이 추구하는 바가 진정으로 올바른 길이라는 것을 확신하고 있고 스스로 바보라고 칭하는 것은 소위 똑똑한 사람들에 대한 비웃음인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전태일이 살던 시대의 어두운 면을 겪지 못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당시의 노동상황을 알 수 있었고, 우리가 그토록 자랑스러워 하는 급격한 경제성장의 어두운 이면을 되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전태일이 마지막으로 남긴 말...'내 죽음을 헛되이 말라!' 이말에 내 자신이 떳떳할 수 있도록 열심히, 올바르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