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모토 료마 1 - 쿠로후네(黑船)
야마오카 소하치 지음, 이길진 옮김 / 솔출판사 / 2001년 12월
평점 :
절판


내가 사카모토 료마를 알게 된 것은 시바료타로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보이는 '용마가 간다'라는 만화를 통해서였다. 만화이기는 했지만 27권에 달하는 분량과 사실적인 묘사 등이 뛰어나서 료마에 대한 나름대로의 이미지를 형성하게 하였다. 최근에 매스컴을 타며 '대망의 작가가 그린 료마'라는 사실에 나는 별 생각없이 이 책을 구매했다. 그러나 결과는 무척 실망이었다. 내가 일대기를 기대해서였는지, 아니면 만화를 통해 형성된 료마의 이미지에 너무 집착하고 있어서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 소설은 청년기의 료마의 모습을 주변 인물과의 관계와 내적인 의식의 변화 등에 초첨을 맞추어 그려내고 있다. 그 자체만으로는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적어도 일본의 성공적 근대화의 아버지로까지 불리워지는 료마를 그린다면 역사적인 사건들-안세이 대옥, 샷초동맹, 타이세이 봉환 등-과 료마의 관계나 그 때의 료마의 심경 등을 빠뜨려서는 안된다고 본다. 일본근대사에 대한 역사적 배경지식이 부족하여 소설을 충분히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지만, 이 소설을 읽으면서 마음 한구석으로 지녔던 기대는 남은 분량이 적어질 수록 실망과 허탈로 바뀌었다.

다른 독자가 말했듯이 3권 마지막부분의 일문학 교수의 료마열풍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오히려 새롭고 유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