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탁 : 가방을 넘어서
레나테 멘치 지음, 이수영 옮김 / 안그라픽스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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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의 가방브랜드. 프라이탁. 

친환경 기업을 표방 아니 재활용 가방을 아주 적절한(?) 가격에 팔 수 있음을 보여준 가방브랜드다.

우리나라에서도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을 했던 브랜드. 홍대등에 트렌디한 매장을 갖추고 있다.

 

 브랜드 스토리를 회사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독특한 기업이다.

재활용이라는 컨셉과 오직 한 디자인(색감이나 포장지 자체의 특성으로 인해)의 제품만 있다는 스토리를 아이디어로 성장한 브랜드이다.

유럽에서 트럭덮개로 쓰이고 남은 방수포와 자전거 튜브등을 이용해 독특하고 개성있는 가방을 만드는 회사이다. 프라이탁 형제가 만들어낸 20년의 역사를 가진 가방 브랜드이다. 창조적이고 스토리, 철학을 가진 브랜드. 그냥 회사가 아닌 의미와 철학, 또한 사는 이야기를 가진 회사이다.


아이디어가 넘치고 아이디어를 조직할 줄 아는 인재들이 만들어가는 회사 이야기이다.

홍보,개발,판매에 이르기까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넘치고 제품,공장의 컨셉등에도 스토리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회사이다.

이런 개성이 넘치는 회사가 20년의 업력과 지속성을 가진다는 것은 조직원들이 치열한 소통 덕분일 것이다. 스스로 혁신을 하고 있는 조직원들이 있는 것이고 거기에 그 판을 만들어준 경영자들의 혜안이 있다.  

사회관계망을 통한 홍보방법등이 오히려 세련되고 의도하지 않은 마케팅으로 회사의 이미지를 인식하게 하는 노련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판매, 홍보 , 제품개발 과정의 일체화된 공유를 통해 회사의 기본적인 철학을 판매기반으로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확장해가는 놀라운 전략을 보여준다. 이제 확장기를 지나 안정기를 구상하고 있는 스위수의 가방브랜드, 프라이탁.

사실 프라이탁은 가방 브랜드에서 독특한 위치를 창조해가는 회사인것 같다.

기성의 브랜드와 다른 소재, 다른 디자인(어차피 소재 자체가 가진 색감과 디자인감이 다르다.),하나뿐인 제품(재활용 방수포는 하나하나의 제품이 다 다른 색상과 소재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거기에 재활용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창조하는 스토리를 제품에 녹여낸 브랜드.


그리고 스스럼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마니아를 만들어 가는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은 어떤 경쟁자도 아예 만들지 않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다양하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개발이 계속 이어질지, 그리고 일반화적인 소통방식이 되고 있는 sns등을 통한 고객의 자발적인 마니아 모임등이 지속될 것인지는 두고 볼이다.

2015.9.10일 쓴 독후감.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바로 전에 관련 책으로 읽은 책이다.

해보지 않은 일을 시작하면서 독특하면서 창조적인 브랜드에 대한 공부로 프라이탁이라는 브랜드를 소개하는 책을 읽었던 것 같다.

새로운 일에 대한 기대로 가득했을 때일 것이고, 프라이탁 형제의 아이디어가 감탄 스러웠던 것 같다.

하나의 독특한 소재가 디자인의 특별함을 만들고, 재활용이라는 사회적 가치의 스토리를 만들고,거기에 공장 및 사무실의 독특함, 고객과의 소통 방식을 통해 마니아를 만들어내는 홍보 마케팅은 상당히 신선하기도 하고 과연 저런 아이디어는 어떻게 나왔을까 감탄해 하기도 했다.


또 나도 저런 브랜드를 하나 만들어볼 희망도 같이...



그러나 지금 새로운 일은 벌써 예전 일이 되었다.

그냥 새로운 시도를 해봤다는 위안과 함께 추억속으로 저물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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