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를 영위하라 , 과거나 매래로부터 자유로워져라,그러면 너희들은 깨달음을 얻을 것이다' 과거에 대한 집착이나 미래에 대한 염려는 '지금 그리고 여기' 펼쳐지는 현재의 삶을 보지 못하게 만들고,당연히 현재의 행복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자유인의 당당한 삶편중에서 임제의 임제어록 해석중에서-, -000쪽
이미 일어난 생각은 이어지지 않도록 하고 아직 일어나지않은 생각은 일어나지 않도록하면 그대들이 10년동안 생각하는 것보다 좋을 것이다. 나의 생각에는 불법에는 복잡한 것이 없다. 단지 평상시에 옷 입고 밥 먹으며 일 없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 임제 임제어록중- 거의 도의 경지를 이르는 말이다. -000쪽
가장 두려운 악인 죽음은 우리에게 아무것도 아니다.왜냐하면 우리가 존재하는 한 죽음은 우리와 함께 있지 않으며,죽음이 오면 이미 우리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 에피쿠로스 메노이케쿠스에게 보내는 편지 - -000쪽
언젠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두려움으로 아름다운 자태와 향내에 소홀한 꽃을 본적이 있는가?인간이 이름모를 꽃보다 어리석어서는 안 될 일이다. - 에피쿠로스 편중에서 - -000쪽
만일 행복이 눈앞에 있다면 그리고 큰 노력없이 찾을 수 있다면, 그것이 모든 사람에게 등한시되는 일이 대체 어떻게 있을 수 있을까? 그러나 모든 고귀한 것은 힘들뿐만 아니라 드물다. - 스피노자편 기쁨의 윤리학을 표현하며- -000쪽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타자에 대한 폭력으로서 존재한다 - 메를로 퐁티- * 소위 권력의 상층부에 있다는 사람들이 이 말을 잘 새겨들었으면 좋겠다. 단지 정치권력만이 사회 각 조직에서 아랫사람을 부리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 말이다. -000쪽
우리는 순진무구함과 폭력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폭력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가 신체를 가지고 있는 한 폭력은 숙명이다. - 메를로 퐁티 '휴머니즘과 폭력' 메를로 퐁티편 - -000쪽
웃음이 불가능할 때 인간은 무엇인가에 억압되어 살게 된다는 통찰. 웃음은 신에 대한 거역. -장미의 이름 중에서. 본문중. 웃음이란 경직된 것과 , 기성적인 것, 그리고 기계적인 무반성적으로 이루어지는 행동들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인 저항이다. - 본문중 베르그송평중 . 채플린등의 사례와 함께 - -000쪽
소통과 공감은 동정심이나 혹은 일체의 보달의식으로발생하지 않는다.우리가 자연스러운 삶을 가장 즐겁게 영위할 때 소통과 공감은 기대하지 않아도 이루어질 것이다. 노블리스오블리주는 자발적 선택의 문제이지 의무의 문제는 아니다.선택은 가진자가 자신의 우월함을 과시하는 허영에 지나지 않는다. - 본문중에서- -000쪽
정치적인 것의 진정한 범부는 평등과 불평등에 있다는 사실, 그리고 직접민주주의 이념이 실현되기 전까지 정치는 사라질 수 없다. - 본문중 랑시에르의 정치에 관한 열가지 테제 편중- 정치의 계절인 대한민국에서 우리의 대표자를 뽑는 시절이다.투표하지 않는 자는 민주주의도 누릴 수 없다.그리고 자신의 삶을 규정하는 사회나 국가에 대해서 불만을 가질 필요도 없다. -000쪽
각 주제마다 생각을 많이하게 하는 글들이다.처음 들어본 철학자나 사상가들이 있기도 하지만 아주 쉽게 그 사상가의 사상이 왜 현실에서 중요한지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그 사상으로 현실을 어떻게 사유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철학이 왜 필요한지 굳이 고민하지 않아도 철학이 하는 일이 이런 일들이구나 느낄 수 있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00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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